목차
1. 서론
2. 기녀의 기원, 고려시대 기녀
3. 조선시대 기녀
3-1. 양란 이전의 기녀
3-2. 양란 이후의 기녀
4. 일제강점기의 기녀
4-1. 관기의 자유와 기생조합의 탄생
4-2. 전통 예술인 기생
4-3. 근대 대중 예술인 기생
4-4. 연예인으로서의 본격적 활약
4-5. 신여성, 모던걸 기생
4-6. 기생의 소속사 권번과 기생학교
5. 현대연예인과의 비교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여느 나라의 역사에서는 볼 수 없는, 우리나라만의 독자적인 문화가 있다면 기생 문화이다. 기생의 사전적 의미는 잔치나 술자리에서 노래나 춤 또는 풍류로 흥을 돋우는 것을 직업으로 하는 여자이다.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조회 수가 21억을 넘긴 오늘날, 우리나라는 한류 열풍을 일으키며 우리나라 연예인의 위상 역시 매우 주목할 만하다.
연예인의 사전적 의미는 연예에 종사하는 배우, 가수 무용가 등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그렇다면 본문에서는 왜 기생과 연예인을 함께 생각했을까? 정의에서 볼 수 있듯, 기생은 노래나 춤 또는 풍류로 흥을 돋우는 것을 직업으로 삼는 여자이다.
물론 현대의 연예인에는 여자뿐만 아니라 남자도 해당되지만, 타인에게 자신의 재능을 예술로 승화시켜 기쁨을 주는 점에서 한 직업군으로서의 공통점을 지닌다고 보았다.
물론 기생과 연예인의 사회적 지위, status는 확연히 다르다. 과거 기생이 천민으로서 사회적 하층계급에 속했다면, 현재 연예인은 뭇 청소년들의 선망 직업이 될 정도로 그 지위와 소득이 높다.
그런데 우리가 주목한 것은 현대 연예인에 대한 사람들의 시각 차이이다.
현대 연예인에 대해 우호적인 시각이 있는가 하면, 옛 사람들이 기생을 천민이라고 무시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연예인을 딴따라로 보는 시각도 있다.
기생과 연예인에 대한 적대적인 시선이 일부분 그 맥락을 같이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예인에 대한 우호가 기생에까지 적용될 수 있는 연유는 무엇인지. 본문은 이 부분에 주목하여 진행될 것이다.
이를 위해 본문에서는 기생을 역사적으로 통찰할 것이다. 고려 말부터 근대까지 기생의 역사를 통시적으로 탐구하고, 이를 통하여 그들의 특성, 그리고 그들에 대한 시선이 어떻게 현대 연예인에 대한 특성과 시선으로까지 맥락을 함께 하는지 보고서를 진행하려 한다.
2. 기녀의 기원, 고려시대 기녀
한국 기녀의 기원에 대해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정확한 기원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았다. 이능화는 “원화는 오늘날 기생과 같은 것이고, 화랑은 오늘날 미동과 같은 것이고, 풍류낭도는 오늘날 외입장과 같은 것이다.”라고 하여, 신라의 원화를 기녀의 기원으로 들었다.
참고 자료
박경우∙손종흠∙유춘동, 『근대 기생의 문화와 예술』, 보고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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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광국, 『기녀담 기녀등장소설 연구』, 월인, 2000.
조광국, 『한국 문화와 기녀』, 월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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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진, 「기생 장신구의 미적 특성에 관한 연구 : 조선후기에서 근대를 중심으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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