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심리치료] 고전적 정신분석학에 대한 기독교적 평가 - 철학적 전제, 성격모델, 건강모델, 이상모델, 심리치료모델
- 최초 등록일
- 2016.01.13
- 최종 저작일
- 20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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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2. 철학적 전제
3. 성격모델
4. 건강모델
5. 이상모델
6. 심리치료모델
7. 맺으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프로이트의 사상은 많은 분야로부터 공격을 받았다. 허딩(Hurding 1985, 70)은, 프로이트는 "학문적인 심리학자들에게는 비과학적이라는, 인본주의 심리학자들과 유신론적 심리학자들에게는 지나치게 환원주의적 이라는, 그리고 행동주의 학파에게는 충분히 환원주의적이 아니다”라고 비평하였다. 그러나 프로이트의 사상을 균형 있고 정당하게 평가하는 것은 인간의 심리적 · 영적 복합성을 이해하는데 프로이트에게 많은 빚을 지고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2. 철학적 전제
프로이트는 종교계에서는 종교를 공격한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것 같다. 정신분석학은 종교를 환상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불가지론 사스템 또는 무신론 시스템이다. 진정한 종교적 동기와 영적인 삶은 정신분석학에서 무시되거나 부정적으로 취급된다(Vitz 1987, 66). The future of an illusion, Civilization and its discontents, Moses and monotheism과 같은 책에서 예를 들 수 있듯이, 프로이트의 주장의 본질은 청소년기 또는 성년기에 있는 종교인들은 소멸, 고립, 또는 무의미가 가능한 선택 변수로서 여겨지는, 차갑고도 애매하며 위협적인 우주와 직면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감당하기 어려운 불안을 야기한다고 한다. 그래서 원초적이며 자기 보호적인 몸짓의 하나로 자신을 방어할, 어떤 포근한 환상을 스스로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그 환상은 연약하며 취약한 아기가 볼 때 전능하며 전지하며 자신을 사랑하는 부모에게(특히 아버지로부터)보살핌을 받고 보호를 받는다고 느꼈던 유년기 경험의 실제적 또는 왜곡된 기억에서 유래한다는 것이다.
안전감과 행복감을 유지하며 성인으로서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을 만족시키기 위한 절실한 노력의 일환으로 상상의 신, 즉 아버지 모습인 신을 만들어내어 종교라는 형태를 갖게 되었다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종교가 특히 세 가지 필요성을 충족시킨다고 피력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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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성문, 김진숙 외 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개념 및 사례, CengageLearning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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샹 양 탠 저, 상담과 심리치료(기독교적 관점), 이레서원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