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시의식의 변화로 살펴보는 정지용 시인론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시인의 생애
2.초기시 - 고향 상실 의식
3.중기시 - 신의 세계
4.후기시 - 동양정신의 세계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한 작가의 시세계를 완벽하게 연구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일지도 모른다. 그 중에서도 시인 정지용의 시세계는 더욱 그러하다. 「향수」, 「호수」, 「유리창」등으로 대중에게도 많이 알려져 있는 이 시인은, 그 명성에 비해 시세계에 대한 연구는 빈약하다 할 수 있겠다. 특히나 정지용의 시 연구에 있어 많은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논의의 대부분을 1930년대에 한정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강화신, 「정지용 시의 변모과정 연구」,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ㄴ
하지만 정지용의 시세계는 20여 년간, 크게 세 번에 걸쳐 바뀐다. 그의 시세계연구가 난해한 이유 중 하나도 세 번에 걸쳐 바뀌는 그의 시세계에 있다. 지용은 1926년부터 1928년까지 2년간은 약 44편의 작품을, 그 후 1930년부터 1950년까지는 약 80편의 시를 발표 할 만큼 꾸준하고 활발한 작품활동을 해 왔다. 때문에 그의 시 연구를 1930년대만으로 한정시키는 것은 굉장한 우를 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강화신, 「정지용 시의 변모과정 연구」,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김미사, 「정지용 시의 변모양상 연구」, 상지대학교 교육연구원, 2009
김종태, 『정지용 이해』, 태학사, 2002
오세영,「자연시와 성性 · 정情의 탐구」,『한국현대시인연구』,월인, 2003,
이종연, 「정지용 시세계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1
이태동, 「비극적 숭고미와 표백된 언어」, 『우리문학의 현실과 이상』, 1993.
정지용, 『정지용 전집』, 민음사, 1997
정지용, 『정지용 시집』, 깊은샘, 2003
최동호, 「정지용의 산수시와 은일의 정신」, 『민족문화연구』 19집,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