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려사회 지배세력의 성격에 대한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도서, 논문 등의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주어진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귀족제 중심의 사회성격론 검토
1. 귀족사회의 일반적 개념과 지표
2. 고려 귀족제사회의 특징
1) 과거 응시의 범위와 음서
2) 중앙5품직과 향리의 신분적 의미
3. 고려 귀족제사회론의 한계
Ⅲ. 관료제 중심의 사회성격론 검토
1. 관료제의 일반적 개념과 지표
2. 고려 관료제사회의 특징
1) 고려 전기 과거 응시의 특징
2) 고려 후기 과거 응시와 무관직
3) 전시과 규정변화에 따른 향리 직역의 변화
3. 고려 관료제사회론의 한계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귀족제 중심의 사회성격론 검토
1. 귀족사회의 일반적 개념과 지표
‘귀족 사회’처럼 ‘귀족’이라는 존재를 한 사회의 성격을 대변하는 핵심적 요소로 부각시키려 할 경우에는 귀족의 개념이나 지표가 더욱 명확히 설정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귀족사회론에서 제시하는 고려의 사회상은 한마디로 문벌이 모든 사회적 특권을 사실상 독점하였다는 것으로 집약할 수 있다. 고려사회가 귀족 사회인지 여부를 검토하기 위해서는 먼저 귀족이란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것이 순서일 것이다. 귀족이 없는 귀족사회는 성립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귀족이란 과연 어떠한 자를 가리키는 것인가? 단순하게 말하면 ‘고귀한 족속’이라는 말뜻대로 좋은 혈통을 가지거나 이름난 가문에서 태어난 상류층 인사를 가리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중 략>
2. 고려 귀족제 사회의 특징
1) 과거 응시의 범위와 음서
고려시대의 인재등용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었다. 그러나 기본 원리는 능력과 신분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능력을 중시하는 예로 과거제도가 있고, 신분을 중시하는 예로 음서가 있었다. 그러나 과거라 해서 신분제한이 없지는 않았으며 음서보다 과거가 능력 위주의 제도라고 하지만 고시관과 응시자가 밀착 관계를 맺었고, 인구의 선분별 분포보다는 부조의 관계와 급제자수가 비례하는 현상이 강하였다. 특히 복시의 폐지와 소수의 고시관과 출제 경향 등이 귀족의 형성을 부채질하였다. 과거는 958년(광종 9)에 처음 실시되었다. 고려의 과거에는 최종고시인 예부시(禮部試)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예비고시가 있었다.
<중 략>
Ⅲ. 관료제 중심의 사회성격론 검토
1. 관료사회의 개념과 지표
관료제(官僚制)란 오늘날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어 한 마디로 그 개념을 정의하기는 사실상 곤란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이해되고 있는 의미로는, 집단 또는 조직 내에서의 직무(職務)를 합리적·계층적으로 나누어 대규모적인 행정관리 활동을 수행하는 조직의 유형 내지 그 관리 운영의 체계라 말 할 수 있다. 하지만 고려의 관료제는 오늘날의 관료제의 의미와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현재까지 고려가 관료제를 기반으로 한 관료사회인지, 귀족제를 기반으로 한 귀족사회인지 명확하게 답이 나오지 않은 것이다. 초반에 고려는 귀족사회로 인식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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