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가족영화를 통해 본 현대 가족상
- 최초 등록일
- 2015.11.15
- 최종 저작일
- 20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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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표적인 한국 가족 영화 <가족의 탄생>, <고령화 가족>, <만찬>을 통해 현대 가족상의 모습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다.
목차
Ⅰ. 서론 – 영화의 사회성과 가족
Ⅱ. 본론 – 한국 영화 분석을 통해 살펴보는 현대 가족
ⅰ. 가족의 사전적 정의
ⅱ. 영화 <가족의 탄생>, <고령화 가족>, <만찬>의 가족의 모습
ⅲ. 한국인의 밥상문화
Ⅲ. 결론 – 가족이라는 의미의 확장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영화는 사회를 비추는 거울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영화가 지닌 사회성을 잘 드러내는 말이다. 그 어떤 대중문화보다 영화는 대중들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 있다. 특히 영화가 정치적으로 경제적으로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사회의 측면을 떼어놓고 영화를 말하기는 힘들 것이다. 다양한 형태와 방식으로 영화 속에는 사회의 단면들이 담겨있다.
개인은 가족의 구성원이고 가족은 곧 사회의 구성원이다. 사회를 구성하는 1차 집단으로써 가족은 사회를 구성하는 집단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겠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의 모습을 아는 것은 각 나라의 사회를 이해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최근 우리 사회의 변화가 새로운 형태의 가족을 탄생시켰다. 그리고 이에 따라 가족의 위기도 발생하고 있는 시점이다. 가족 문제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가족 개념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이에 본인은 현재 우리나라 가족을 다룬 영화들을 통해 우리나라 가족의 모습을 살펴보고 문제를 진단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태용, <가족의 탄생, 2006>, 롯데엔터테인먼트 배급
송혜성, <고령화 가족, 2013>, cj엔터테인먼트 배급
김동현, <만찬, 2014>, 인디스토리
강성률, <한국 영화에 나타난 가족제도의 변화>, 문화비평, 2009
김혜래 외10명, <영화, 사회복지를 만나다>, 한울, 2011
김중완 외 4명, <영화인문학 산책>, 종문화사,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