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종교에 의한 정신병리에 대한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도서, 논문 등의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주어진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종교적 정신병리
1. 종교와 정신병리와의 관계
2. 권위적 종교와 정신질환
3. 정신 병리의 원인인 부가적 종교 태도
1) 무가치하다는 느낌
2) 율법적 자기 압박감
3) 위험한 자아도취
4) 대리적 삶
5) 개인적 책임감의 포기
6) 무관심하고 냉담함
Ⅲ. 종교적 성숙의 방향 제시
1. 종교적 욕구와 종교적 성숙
2. 종교적 성숙의 특징
1) 복합성과 풍요성
2) 동기적 자율성
3) 역동성
4) 귀결
3. 종교적 성숙의 기준점
1) 분별력
2) 파생적이지만 역동적 본질
3) 일관성
4) 포괄적 성격
5) 통합적인 본성
6) 자발적인 특성을 가짐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종교와 정신병리
정신질환자들은 보통은 다른 사람들과 별 차이가 없는데 다만 삶의 문제들이 너무 정신적으로 압도하여서 효과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기가 어렵다. 흔히 그들은 삶의 압박감에 압도되어서 낙담과 염려, 혼동, 실패감, 자존감의 상실, 좌절 등을 겪고 있다. 다른 사람들은 그런 문제를 아무 부담없이 무시해버리는데 반해서, 그들은 안전상 상상의 작은 세계 속으로 움츠리거나 술에 취해서 살아가게 된다. 클라인벨은 교회에서 완고하고도 속 빈 사람들을 만났으며 그들은 자신의 파괴성을 그릇된 신앙심으로 합리화하는 사람들이었다고 말한다. 그는 타인에게 화를 내고 상처를 입히며 기만하는 것 등의 개인병리는 그것이 어떠한 이름으로 불리든 간에 우리의 모든 삶과의 관계에서 끊임없이 나타나는 현실이라고 말한다.
<중 략>
Ⅲ. 종교적 성숙의 방향 제시
종교가 성숙한 정체감에 대한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라면 종교는 지속적인 인성발달을 위해 성숙한 이데올로기적 방향을 알려주어야 한다. 그것은 융에 의하면 종교심이 충만한 것이며, 위니캇에 의하면 종교가 중간대상으로서의 역할을 창조적으로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일 것이다. 또한 그것은 권위적인 종교의 위압적인 모습을 벗어버리고 인간의 자율적이고 기쁨이 있는 신앙을 지향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종교적 성숙에 있어서 종교적 욕구와 심리적 성숙, 그리고 종교적 성숙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1. 종교적 욕구와 종교적 성숙
“왜 인간이 종교적인가?”,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께 향하도록 하는 심리적 충동은 무엇인가?”하는 질문들에 대한 대답은 인간 본성에 밝혀진 종교적 욕구의 필연성을 긍정하는 사람들에게로부터 종교를 환상 또는 집단적 노이로제라고 하는 사람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중 략>
3. 종교적 성숙의 기준점
인본주의 심리학자로서 문학, 철학, 사회학 종교 및 심리학을 포함한 다양한 근원에서 인간의 성격이론을 제시한 현상학적 심리학자인 앨포트(Gordon Allport)는 종교의 성숙도를 신앙이나 종교관습을 기준으로 한 주관적인 견해로써 측정할 수가 없으며, 보다 객관적이고 사람의 인격의 본성에 대한 이론에서 나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성숙한 인격의 속성을 종교적인 심성과 연결하였는데, 심성은 습관이 한정할 수 있는 가치의 대상 예컨대 어머니, 아들, 유물, 이유, 조국에게로 향한 감정과 사고의 체계가 나타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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