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 헨리(Beth Henley)의 마음의 범죄(Crimes of the Heart) 페이퍼
- 최초 등록일
- 2015.10.18
- 최종 저작일
- 20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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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가부장제와 어머니
Ⅲ. 의식화된 “범죄”
Ⅳ. 횡단 가능의 정체성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미국 남부 미시시피(Mississippi) 출신 극작가인 베스 헨리(Beth Henley)의 초기 작품들에서는 그녀의 출신 지역인 미국 남부의 모습이 반복적으로 그려지고 있다. 그녀가 자신의 작품들 속에 공통적으로 남부의 모습을 그리는 이유에는 자전적 영향도 있겠지만, 리차드 그레이(Richard Gray)가 “남부는 하나의 문화적 모놀리스(하나의 통제된 조직체)”(South as a cultural monolith)(18)라고 언급한 것처럼 미국의 남부가 그 자체로 다른 지역과는 차별성을 띠고 있음을 의미한다. 미국 남부가 다른 지역과 구별되는 성향을 일컫는 ‘남부성’(Southernness)이라는 용어는 남부가 지닌 개별적 특성을 의미하며, 이러한 특성은 지역주의(Sectionalism), 노예/흑인, 미인과 신사 그리고 낭만적 보수주의로 대표되었고 공동체에 대한 남부인의 강한 유대감과 동질의식을 강조하는 모습으로 과거의 남부 문학에 빈번히 드러나곤 하였다. 남북전쟁(American Civil War)을 즈음하여 남과 북의 지역적 갈등이 심각한 국면에 이르렀을 때에도 당시 작가들은 남부적 주제와 지역적 주체성을 더욱 강화시켜 그들의 작품 속에서 남부에 대한 자신들의 충성을 표면화시키면서 남부의 방식을 열정적으로 옹호하고 나섰다. 따라서 이시기에 남부문학은 미국문학이라는 커다란 테두리로부터, 정확하게는 주류인 북부문학과 차별화 되어 그 실체를 드러내게 되었다.
그러나 1920년대의 ‘남부 르네상스’(The Southern Renaissance) 이후 남부문학은 더 이상 ‘남부성’을 무조건적으로 옹호하지 않게 되었으며, 새로운 시각으로 남부를 바라보는 ‘다시 읽기’(revisionism)를 통하여 과거의 남부에 대한 비판을 가하기 시작하였다. 베스 헨리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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