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information society)라고도 말하는 현대사회는 정보 자체가 중요한 자원이자 힘의 원천이 되는 사회를 의미한다. 이런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의 역할이 중요시 되는 사회는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나는데 그 중 인간관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역기능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5.09.14
- 최종 저작일
-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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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정보화 사회와 인터넷
2. 인터넷 사용실태에 따른 대인관계의 역기능
Ⅲ 결 론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인간이 여러 사람과의 만남 속에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어떻게 맺으며 그 관계 속에서 어떻게 소통하고 살아가는가의 문제는 인간 모두가 관심을 갖고 있다. 인간의 삶은 만남의 연속이며 이 만남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자아를 실현하는 사회적 존재라고 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정보화 사회라고 불리는 현대사회는 사람과 사람 상호간의 직접적인 만남이 없이도 일상화된 인터넷이 사람들 간의 만남을 가능하게 하고 관계를 맺는다는 점에서 이전 사회와는 다른 특징을 지닌다.
<중 략>
정보통신부가 지난 2004년 6월 말을 기준으로 우리 국민들의 인터넷 이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한 달에 한번 이상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국민은 3,067만 명으로 국내 인터넷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처음으로 3천만 명을 돌파했다. 이는 2003년 말보다 145만 명이 더 늘어난 것으로 만 6세 이상 국민의 68.2% 즉, 우리 국민 10명중 7명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가구의 77%가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91%가 인터넷에 접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CBS방송 noutnews, 2004.8.11).
이러한 맥락에서 정보사회라는 개념은 인간주의적 전제조건에 대한 신뢰가 붕괴된 사회 즉, 인간의 통제로부터 벗어난 정보기술이 삶을 지배하고 있는 사회를 지칭한다고 정의 했다(이진우, 2000).
<중 략>
정보화 사회의 문명의 이기로 불리는 인터넷은 분명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만남의 관계를 형성시키는 매개체가 된다는 장점도 있지만, 여기에서 파생되는 정보화 사회의 부산물인 스팸메일, 불건전한 정보유통, 프라이버시 침해, 컴퓨터 바이러스와 해킹, 정보격차 등 비윤리성은 곧바로 사랑과 용서, 이해의 부재 등으로 이어져 현대 사회의 인간소외와 인간존재의 참모습을 발견하기 힘들게 하는 단점이 있다.
참고 자료
광주일보. 2003. 1. 15. p.5
이진우(2000). 지상으로 내려온 철학. 푸른 숲. p.54
신동업(2000). 직장 내 구성원의 부적응 현상에 대한 연구. 교육연구 제13집. 목포대학교 교육연구소. p.39
신동업 (2005). M Buber의 만남의 사상이 정보화 사회 인간관계에 주는 교육적 의미, 목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황경식(2001). 철학, 구름에서 내려와서. 동아일보사. pp.189∼191. p.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