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 신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
- 최초 등록일
- 2015.08.22
- 최종 저작일
- 20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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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인상주의
2. 신인상주의
3. 후기인상주의
II. 본론1
1. 인상주의
2. 신인상주의
3. 후기인상주의
III. 본론2
1. 인상주의
2. 신인상주의
3. 후기인상주의
본문내용
인상주의
* 인상주의 전개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근대 예술운동의 한 갈래.
미술에서 시작한 음악, 문학 분야에까지 퍼져나갔다. 인상주의미술은 공상적인 표현기법을 포함한 모든 전통적인 회화기법을 거부하고 색채, 색조, 질감 자체에 관심을 둔다. 인상주의를 추구한 화가들을 인상파라고 하는데, 이들은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변화속에서 자연을 묘사하고, 색체나 색조의 순간적 효과를 이용하여 눈에 보이는 세계를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기록하려 하였다. 대표적인 인상파 화가로는 모네, 마네, 피사로, 르누아르, 드가, 세잔, 고갱, 고흐 등을 들 수 있다.
한편, 인상주의미술과 상징주의 시 등에 영향을 받아 나타난 인상주의음악은 극도로 절제한 표현의 섬세함과 자극적, 색체적인 음의 효과, 모호한 분위기를 특징으로 들 수 있다.
대표적인 인상주의 작곡가로는 드뷔시를 꼽을 수 있으며, 라벨,스트라빈스키,바르토크,코다이,레스피기,델리어스 등의 작곡가도 일시적이지만 인상주의 양식을 채용하였다.*인상주의 쇠퇴1870년대는 인상주의가 절정에 달했으며 화가들간의 결속도 잘 되었던 시기였다. 1886년에 마지막으로 열린 제 8회 인상주의 전시회에 참여한 기존 인상파 화가는 드가와 피사로 뿐이었고, 르동, 고갱, 쇠라와 같은 새로운 작가들의 작품이 출품되었다. 188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부분의 인상파 화가들도 순수한 광학적 감각에 대해 회의를 갖기 시작했음을 시사해 준다. 이 마지막 전시회에 출품한 쇠라, 고갱 외에도 세잔와 반 고흐를 위시한 새로운 화가들은 이제 인상주의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면서 독자적 해결책을 추구하고 있었는데 이들에게 1910년대부터 후기인상주의 화가라는 명칭이 붙게 되었다.
* 인상주의 특징-사물의 순간을 포착한 빠른 붓질, 윤곽선의 소멸, 화면의 거친 붓자국 , 단순한 화면구성. 인상주의 미술은 전통적인 주제와 기교에 얽매이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그림의 동기와 대상을 찾음. 사실주의 미술처럼 도시의 일상뿐만 아니라 프랑스 시골의, 특히 프로방스 지방의 햇살 아래의 수시로 변화하는 풍경을 현장에서 직접 화폭의 음악으로써 생동감과 친근감을 준다.
참고 자료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51&contents_id=5454
http://navercast.naver.com/네이버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