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은 교육인가 예술인가?, 나에게 드라마란
- 최초 등록일
- 2015.08.19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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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나에게 있어 Drama의 정의
2. Drama(교실연극)는 예술인가, 교육인가?
본문내용
1. 나에게 있어 Drama의 정의
남자친구에게 또 다른 여자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내 현장에서 포착했다는 이야기, 지방 선거에서 인지도가 전혀 없었다가 다양한 사건이 터지는 바람에 인지도가 급상승하여 당선된 것 등의 이야기에서 ‘드라마’ 또는 ‘극’ 이라는 단어를 쓰는 것을 보았다. 이는 긴장감 있고 사람의 감정인 희노애락 중 한 가지 이상을 고조시키는 사건에서 주로 극적이다, 드라마틱하다 라는 말을 쓴다는 의미이다. 교실연극의 이해라는 강의를 통해 우리가 이렇게 쓰는 드라마라는 단어는 사실 더 넓은 범위의 어떤 것을 포괄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드라마의 어원은 그리스어 dran에서 파생되었는데 이는 영어로 하면 ‘to do' 또는 'to play'에 해당한다. 하지만 행위 하는 모든 것을 드라마라고 하는 것은 아니다. 드라마는 인간의 생활 속에서 있음직한 일, 역사 속에서 있었던 일을 지금 바로 여기에서 재현하는 것이다. 항상 실재했던 것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충분히 가능한 일, 그리고 인간의 상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이야기 또한 드라마의 소재가 될 수 있다.
실제 세계와 드라마의 가장 큰 차이점은 드라마에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있다는 점이다. 실제 세계에서 우리의 인생은 어쩌면 무한히 이어져나가는 이야기이며 곳곳의 공간에서 펼쳐진다. 이러한 차이점을 바탕으로 드라마는 관객과 배우사이의 무언의 약속이 전제된다. 바로 이 순간은 가상의 순간이지만 드라마에 참여하는 사람들 모두가 그 상황을 실제 상황인 냥 빠져들어 보자는 것이다.
따라서 드라마를 하는 배우들은 가상의 상황이지만 그것을 잊고 드라마 상황에 실제처럼 몰입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 실제 세계의 자신과 극중의 인물을 혼동하는 지경까지 가게 되기도 한다.
한 때, 성인 취미 연기반에 잠깐 참여한 적이 있는데, 연기란 멋진 발성이나 격렬한 감정표현의 기술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그 인물 자체가 되기 위해 다양한 감정을 체험하고 표현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한 감정일지쓰기, 실제 있었던 일이나 관찰한 일에 대해 세심하게 묘사하는 글 써보기 등의 활동을 했던 것이 기억난다.
참고 자료
김병주, 교육연극의 확장-시민연극(Applied Theatre) : 다시 보는 'Applied Theatre와 교육연극의 한국적 적용과 전망', 교육연극학 제4집, 2012. 2,
김정호, 「교육학개론」, 문지사, 1997, p.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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