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조의 호수 고전발레와 현대발레 비교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5.07.21
- 최종 저작일
-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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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이야기
2) 예술적 장르
3) 캐릭터와 무용수
4) 의상, 무대장치, 음악
3. 결 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백조의 호수>는 두 개의 공연이 있는데 둘 다 동일한 제목과 동일한 음악으로 구성되어 있었지만, 다른 이야기, 다른 의상과 무대 등으로 구성된 고전 발레와 현대 발레라는 서로 다른 장르의 작품이었다.
고전 발레 작품인 <백조의 호수>는 처음에는 성공을 거두지 못하였으나 프티파가 리메이크 한 후 크게 인기를 얻어 오늘날까지 인기가 유지되고 있는 작품이다. 현대발레작품인 <백조의 호수>는그로부터 100년 후 매튜 본에 의해 재해석되어 공연된 것으로 고전 발레와는 다른 특징을 가진다.
나는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를 처음 본 게 수업시간이었다. 발레하면 떠오르는 것은 무조건 여성이었는데 웬 남자가 등장했고 심지어 그 남자가 백조라는 것은 문화적 충격이었다.
<중 략>
3막은 왕궁의 무도회장에서 진행된다. 왕자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한 파티에 오데트 대신 로드발트와 그의 딸 오딜(흑조)이 나타나는데, 오딜을 오데트로 오인한 지그프리트 왕자는 오딜에게 청혼을 한다. 그리고 그 순간 마법사 로드발트는 본색을 드러내고 창 너머 춤을 추고 있는 오데트으 모습을 발견한 왕자는 절망하며 쓰러지고 만다.
마지막 4막에서 왕자는 오데트에게 오딜과 로드발트에게 속아서 결혼 약속을 하게 되었다고 해명하고 오데트는 왕자를 용서하고 사랑을 맹세하지만 죽음만이 로드발트를 벗어나는 것이라는 사실을 왕자에게 설명하고 호수 속으로 빠진다.
<중 략>
고전 발레 <백조의 호수>에서 백조들은 짧고 쟁반처럼 퍼진 흰색 클래식 튜튜를 입었다. 물론 흑조는 검정색 클래식 뛰뛰를 입었다. 클래식 튜튜는 고전 발레가 정확한 기교의 과시를 선호하기 때문에 하체의 움직임과 여성의 선을 강조하기 위하여 길이가 짧아진 것이다. 그와 함께 그들은 토슈즈를 착용하고 머리에 깃털 장식을 달아 백조임을 나타내었다. 이들의 의상은 긴 다리와 목, 긴 팔을 강조함으로 가냘프고 우아한 여성스러운 백조의 이미지를 나타내었다. 그에 비해 왕자를 포함한 남성 무용수들은 하의는 착 달라붙는 타이즈를 입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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쥬디스 맥크럴(1998),『무용감상법』, 박명숙(역), 삼신각.
더 뮤지컬 http://www.themusical.co.kr/
국립발레단 http://www.kballet.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