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게임 중독
- 최초 등록일
- 2015.07.13
- 최종 저작일
-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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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 게임 중독과 대처방안에 대한 글로써 서론, 본론, 결론 구성으로 쓰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터넷 중독의 이해
2. 인터넷 중독증의 종류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미래학자 Alvin Toffler는 “제3의 물결을 통해 기존의 규격화, 동시화, 극대화 등 산업사회의 특징을 탈피하여 탈규격화, 탈동시화, 탈극대화의 성질을 지니는 지식정보사회가 도래 할 것이다”라고 예견한 바 있다. 21세기에 접어든 우리사회는 지식정보화 사회로 접어들었다. 이에 컴퓨터와 정보 통신기기의 급속한 발달로 기존의 산업사회를 대신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 같은 기술은 우리 생활의 전 영역을 변화시키고 있다.
사이버 공간이라는 새로운 삶의 공간은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만든 공간을 의미하며, 구체적으로는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집단적으로 구성되는 네트워크상의 가상사회를 뜻한다. 사이버공간은 비록 ‘가상’이라는 용어로 표현되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추상적인 사회는 아니다.
사이버 공간에는 나름대로의 행위주체, 제도와 규범이 엄연하게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기상 사회로서의 사이버 공간은 실제 사회와 전적으로 격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사이버 공간에서는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정치적, 경제적, 예술적 행위 등이 펼쳐지고 있다.
하지만 순기능적인 역할과는 달리 한국정보화진흥원(KADO)에서 실시한 2013년 인터넷중독 실태결과에 따르면 인터넷 중독위험 인구수는 전년 대비 83천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20대 남성이 온라인 게임만 한다는 친모의 꾸짖음에 불만을 품고 친모를 살해한 사건, PC방에서 5일 연속 온라인 게임을 하던 30대 남성이 졸도해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진 사건, 부모가 PC방에서 하루 12시간씩 인터넷 게임에 몰두해 생후 3개월 된 영아가 영양결핍으로 사망한 충격적인 사건 등은 자신의 생명 뿐 아니라 폐륜적인 살인사건으로까지 이어진 청소년 인터넷 중독뿐만 아니라 폐륜적인 살인사건으로까지 이어진 청소년 인터넷 중독뿐만 아니라 성인 인터넷 중독문제로, 청년 실업과 인터넷 역기능 증가와 맞물려 인터넷 중독은 이제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참고 자료
2013년 인터넷 중독 실태 조사. 한국정보화진흥원.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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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중심의 인터넷 중독진단 방법에 관한 연구. 김희재. 대구대학교. 2011
인터넷 과다사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인터넷 중독을 중심으로. 박영아.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2007
인터넷 중독 예방교육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욕구에 미치는 효과. 나경순. 평택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12
인터넷 중독 예방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완화와 자기조절력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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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중독 유발 요인별 영향력 분석 연구. 한옥영.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2012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정신건강 모형구축. 김윤희.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5
자기통제 집단미술치료가 인터넷 중독 고등학교 남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박송호. 대구대학교. 2014
청소년 인터넷중독 유형이 비행경험에 미치는 영향. 구은희. 부산대학교.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