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원형사업과 향토문화전자사전사업
- 최초 등록일
- 2015.07.10
- 최종 저작일
- 2007.1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문화원형사업과 향토문화전자사전사업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문화원형사업의 개요&특징
1)문화원형사업 프로젝트 설명
2)사업 혁신체계 마련
3)문화원형콘텐츠 종합아카이브 체계 구축
4)문화원형 창작소재 활용 마케팅
5)한국형 스토리텔링 개발
6)문화원형 창작소재 활용 파일롯 제작 지원
7)문화기관 보유 전통문화자원의 문화원형콘텐츠화 개발·활용
8)문화원형 창작소재 개발>
2.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사업
1)추진 배경 및 필요성
2)사업 목적
3)추진 조직
4)사업기간 및 소요재원
5)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6)사업내용
본문내용
문화원형사업의 개요&특징
우리문화원형을 디지털콘텐츠화하는 사업은 지난 2002년부터 시작됐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주관 아래 2002년부터 2006년까지 5년간 총 550억원이 투입된 국가적 중요사업 중 하나이며,우수한 우리 문화를 디지털로 복원하는 이 사업은 39개 과제가 개발 완료됐으며, 새로운 과제가 현재 개발 중에 있다. 앞으로 총 180개 이상의 우리 문화원형이 디지털데이터로 개발될 예정이다. 이 사업에는 공모를 통한 소재 발굴에서부터 결과물 즉 창작소재를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과 운영까지 사업 범위에 포함돼 있다. 창작소재를 직접 찾아내는 자유공모사업은 2002년 공모를 통해 ‘한국신화 원형의 개발’, ‘한국의 소리은행 개발’, ‘조선시대 검안기록’ 등 39개 과제가 개발 완료된 상태이며, 이들 개발 과제들은 현재 애니메이션, 음악, 출판만화, 캐릭터, 게임, 방송, 모바일 등 여러 문화콘텐츠 분야에서 접목돼 개발되고 있다.
문화원형사업은 디지털콘텐츠화를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의 원천인 창작소재를 제공함으로써, 문화콘텐츠산업 경쟁력 향상시키고, 문화콘텐츠산업계에서 문화원형 창작소재 활용을 적극 유도하고, 이를 통한 국내 문화콘텐츠산업 기획 및 창작 역량강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이 2002년부터 추진해오고 있는 대표적인 문화원형사업은 우리나라의 역사, 전통, 풍물, 생활, 전승, 예술, 지리지 등 다양한 분야의 우리 문화원형을 디지털콘텐츠로 제작하여 문화콘텐츠산업에 필요한 창작소재로 제공하고, 이들을 통해 문화콘텐츠 창작활동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은 세계적 수준의 디지털기술과 정보통신망, 숙련된 제작인력을 갖추고 있어 성장잠재력이 풍부이러한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흥미로운 창작소재의 제공이 필요하며, 이는 우리나라의 풍부한 문화유산과 전통문화를 활용함으로써 가능하다.하지만, 상대적으로 창의적 기획환경은 취약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