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화등을 살펴보고 그들의 여가시간과 활동공간을 올바로 이해 해 보자
- 최초 등록일
- 2015.06.18
- 최종 저작일
-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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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청소년의 학습문화, 성문화, 의복문화,인테넷 문화등을 살펴보고
청소년들의 여가시간활용과 활동 공간에 대해 모색해 보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문화란 무엇인가?
2. 청소년 학습 문화
3. 청소년 성문화
4. 청소년 의복문화
5. 청소년 음식문화
6. 청소년 인터넷 과 게임문화
7. 우리나라 청소년 여가 시간
8. 청소년 활동공간
Ⅲ. 맺는말
본문내용
Ⅱ. 본론
1.청소년 문화란 무엇인가?
청소년문화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은 역사적이고 유행적인 성격이 강하다. 따라서 청소년에대한 관심은 유행처럼 변덕스럽고, 대중매체 종사자에 의해 크게 나타났다.
청소년들에 대한 주된 관점은 청소년은 성인과 전혀 다른 집단이기 때문에 성인을 보는 시각으로 접근해서는 그 실체를 파악할수 없다, 청소년들은 이전 세대와는 달리 풍요한 세계에서 자란 세대 이다. 청소년의 생활양식은 성인들의 것과는 뚜렷이 구분되며 이를 ‘청소년문화’라 한다.
청소년들은 소비에 열중하고 쾌락추구적이며 무책임한데 이를 청소년문화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풍요한 사회에서 자란 청소년은 그들이 노동자 계급층 일지라도 중산층의 소비유형을 추종하기 때문에, 청소년층에 대한 마케팅은 다른 인구집단과 일반적으로 다르다. 예컨대 팝 뮤직은 수용자의 사회적 배경과 무관하게 모든 청소년들이 열광하는데 이러한 환경의 조성에는 대중매체의 개입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청소년들의 의상과 패션, 음악, 영상미디어, 컴퓨터, 댄스, 자동차, 재미스러운일, 교제와 성문제, 만남의 장소, 집단결속력 등이 청소년문화를 연구하는데 핵심내용이 된다. 청소년문화의 성격에 대한 진단들이 미숙문화, 하위문화, 비행문화, 대항문화 등으로 제한된 것은, 청소년들을 여전히 미숙하거나 위험스럽고 비행성향이 큰 존재들로 봄으로써 잠재력 있고 창의적인 청소년 문화 가능성에 대한 인식과 문화 활성화를 위한 방향제시가 미흡하다. 이제 청소년은 사회 주변인적 위치에서 점차 중심으로 다가가고 있고, 그 들의 새로운 감각과 라이프스타일 들은 사회 전체의 문화를 바꿔놓을 만큼 그 위력이 강해지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을 바라보는 시각 자체를 새롭게 교정되어야 하며 그들 문화의 영향력을 감안하여 더욱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의 청소년 문화 연구가 요구된다.
참고 자료
양서원, 청소년문화론 2011년
여가문화론(2005), 여가의 기능, 청소년 여가대응, 대왕사
노용오, 『청소년 문화론』, 구상, 2005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