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역사적 예수 연구 동향
- 최초 등록일
- 2015.06.16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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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근대의 역사적 예수 연구
2. 계속되는 역사적 예수 연구
3. 예수 세미나와 그 비판가들(펑크의 예수세미나)
4. 종말론적 예언자와 이스라엘의 회복(샌더스)
5. 지중해의 유대 농부와 브로커 없는 하나님 나라(도미닉 크로산)
6. 엘리야와 같은 종말론적 예언자(존 마이어)
7. 사회 변화를 촉구하는 종말적인 예언자(타이센과 헤르촉)
8. 느낀점(나의 생각)
본문내용
역사적 예수 연구는 계몽주의시대에 시작되었다. 그 시작은 헤르만 사무엘 라이마루스로 볼 수 있는데 그는 ‘이성 종교’의 열렬한 옹호자였다. 그는 제자들이 예수가 십자가 처형을 당함으로 유대인 해방의 꿈이 무너지자 예수의 시신을 훔치고, 부활했다는 이야기를 꾸미는 등 여러 가지 예수에 대한 죽음과 회복이야기를 꾸며냈다고 주장한다.학자들은 이런 라이마루스의 역사적 재구성을 전면적으로 거부하며, 단지 그가 복음서들 사이에 서로 조화시킬 수 없는 차이점이 있음을 제기했다는 점을 그 의의로 둔다. 그 후에 다비드 프리드리히 슈트라우스가 그의 저서 「예수의 생애」(Life of Jesus)를 통해 기독교 신앙의 역사적 전환점을 이룬다. 슈트라우스는 복음서가 예수에 대해서 정확하고 역사적인 그림을 제공한다는 전통적인 견해를 거부하고 예수의 기적 이야기를 신화(myth)-상징적인 이야기-라고 명명한다. 그가 역사적 예수를 이해하는 방식은 곧 ‘기독교 신화’ 인 것이다.이런 슈트라우스의 견해는 예수의 기적 이야기에 대한 논의를 수년 동안 한쪽으로 밀어놓았으며 예수에 대해 객관적인 모습을 구성해 내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그 후 출간된 르낭의 「예수의 생애」는 소설적인 접근을 통해 예수를 사람으로 묘사하고 예수의 동정녀 탄생과 성육신이라는 두 기둥을 거부한다. 하지만 이 작품 또한 라이트가 “낭만적인 공상 작품”이라고 말했듯이 예술성은 있을지 몰라도 역사적 정황성은 일치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게 된다.요한복음을 제외한 세복음서의 상호관계에 대한 연구는 칼 라흐만이 마가복음 우선설을 제기 함으로서 시작된다. 그 후 하인리히 율리우스 홀츠만의 ‘네 자료설’을 통해 구체화 된다.리츨과 하르낙은 예수의 도덕적인 가르침이 어떻게 지금 이 세상의 삶에 적용할 수 있을까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하르낙은 기독교가 믿음, 교리, 신조체계가 아닌 ‘삶의 방식’이라고 강조한다.하지만 그의 주장 또한 제도/단체를 무시한 개인주의적인 발상이며, 예수의 삶 당시(1세기)의 사회적이고 역사적인 상황과 상당히 동떨어진 주장이라는 비판을 받았다.19세기에 나온 많은 예수의 생애는 마가복음의 이야기를 본질적으로 역사적이라고 보았다. 이런 분위기에 반기를 든 것은 바로 윌리엄 브레데의 「메시야의 비밀」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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