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사상과 전통] 계획사상의 전통, 사회개혁 및 사회동원과 계획, 정책분석과 계획, 계획이론의 전통
- 최초 등록일
- 2015.06.11
- 최종 저작일
-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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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계획사상의 전통
1. 계획사상의 구분
2. 계획사상의 주요내용
II. 사회개혁과 계획
1. 의의
2. 특징
III. 사회동원과 계획
1. 의의
2. 특징
IV. 정책분석과 계획
1. 의의
2. 특징
V. 사회학습과 계획
1. 의의
2. 특징
VI. 계획이론의 전통
1. 합리주의의 전통
2. 조직발전적 전통
3. 경험주의의 전통
본문내용
1. 계획사상의 구분
계획사상은 사회개혁(Social Reform), 사회동원(Social Mobilization), 정책분석(Policy Analysis), 사회학습(Social Learning) 의 네 가지 주요 전통으로 분류하여 볼 수 있다.
계획사상에 대한 네 가지 전통 중 사회개혁과 사회동원은 19세기 초반에. 그리고 정책분석과 사회학습은 제2차 대공황에서 유래한다.
계획사상의 전통을 계획의 보편적인 정의와 결부시켜 보면 계획사상은 지식의 형태(사회적 지도, 사회적 변형)와 행동의 형태(보수적, 급진적)에 따라 <표 2-1)과 같이 유형화 할 수 있다. 성숙한 사회에서는 지식과 행동을 연결시키는데 하나의 양식만을 가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성숙한 사회에서는 네 가지 사상 중 특정 하나만의 사상이 아니라, 네 가지 사상의 전통이 모두 필요하다.
2. 계획사상의 주요내용
계획사상의 주요 흐름은 크게 사회개혁(Social Reform), 사회동원(Social Mobilization). 정책분석(Policy Analysis), 사회학습(Social Learning) 등으로 구분된다. 이중에서 사회개혁과 사회동원 사상은 19세기 초 대두된 가장 오래된 사조로 사회행동이론에 논리적 뒷받침을 이루고 있다. 한편 사회개혁사상은 계획을 사회적 지침의 한 형태로 보는 것이고, 반면에 계획을 사회적 변화과정으로 보는 것이 사회동원사상이다.
사회개혁이라는 계획사상은 Saint Simon의 사상을 계승한 기술자들과 함께 프랑스에서 유래된다. 특히 August Comte는 계획사상이 사회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주는 사회과학이라고 생각했다. 프랑스 혁명이 일어난 시기로부터 사회개혁 계획사상은 Max Weber Karl Mannheim, Rexford G. Tugwell과 그 후의 Charles Lindblom. Amitai Etzioni, Harvay S. Perloff등의 연구에 주로 사용되었다. 이들의 연구는 주로 사회체제에서 계획의 위상을 찾는 것이며, 또한 계획을 제도화하려는 방안과 계획안을 집행하는데 필요한 여러 형태의 사회통제 방안에 대한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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