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치원의 인생과 그의 작품 분석 - 제가야산독서당, 토황소격문
- 최초 등록일
- 2015.05.28
- 최종 저작일
-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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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라말기 최치원의 인생과 그의 작품(제가야산독서당, 토황소격문) 을 분석했습니다.
목차
1. 조사 동기 및 목적
2. 조사 계획
3. 조사 결과(각주로 출처 표시)
가. 서론
나. 본론
다. 결론
4. 소감
5. 친구들에게 물어보고 싶거나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고 싶은 것
본문내용
1. 조사 동기 및 목적
평소 흥미가 있던 역사시간 때 신라에 대해 배우던 중 최치원과 관련된 내용을 들었다. 그는 신라 말기의 문장가이자 학자로서 당나라에서 인정받은 유학자였으나 신라의 골품제도로 인해 큰 뜻을 펼치지 못했다는 내용을 듣자 마음에 와 닿았다.
역사 교과서에 나오지 않은 그의 대한 세부적인 내용들을 알아보고자 최치원의 인생, 업적과 작품들을 중심으로 조사를 하게 되었다. 그는 방대한 작품을 남겼는데, 당나라에 있을 때 창작한 작품이 무려 1만여 수에 이른다고 하였다. 수많은 학자들이 오래전부터 연구해 왔고 당시의 문화와 시대적 상황과 풍습 등 역사적으로 뛰어나다고 평가되는 그의 작품들을 조사하면서 신라시대 당시 신분제의 한계로 인한 그의 외로움, 소외 의식과 자긍심, 세속적 삶을 바탕으로 하여 그의 생애와 사상을 알아보고『토황소격문(討黃巢檄文)』,『제가야산독서당(題伽倻山讀書堂) 』을 중심으로 작품분석을 하고자 한다. 또한 그의 작품이 그 당시 주변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쳤는지, 현재 어떻게 평가되어 전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결론 지어보고자 한다.
<중 략>
가. 서론
9세기 통일신라 말기의 뛰어난 학자이자 실력 있는 문장가인 최치원은 본관은 경주, 자는 고운(孤雲) 혹은 해운(海雲)이다. 그는 신라 말기 육두품으로 당나라에서 인정받은 유학자였으나 신라의 골품제도로 인해 자신의 큰 뜻을 펼치지 못한 불운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그는 그의 생애 동안 많은 작품들을 기록하였는데, 그 중 소수만 『계원필경』에 수록되었다. 소수의 학자들은 그의 많은 작품들이 당나라에서 저술되었고 당나라 풍습과 역사만을 담아내고 있을 뿐 우리나라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문집이라고 평가하였다.
하지만 그 당시 당나라와 우리나라의 상호 관계를 살펴보면 계원필경은 우리 고전 중의 고전으로 볼 수 있을 만큼 여러 주제를 폭넓게 다루고 있다. 또한 그동안 천대받던 문학을 학문의 반열에 올려놓는데 이바지하였고 역사적 정보를 담고 있다는 점 외에도 예술적 가치에 무게를 실으려던 최치원의 예술적 방향에서 많은 학자들이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있다.
참고 자료
三國史記』 卷第四六 列傳第六,
『桂苑筆耕集』序 (조동일, 『한국문학사상사시론』, 지식산업사, 1998, 48면 재인용)
최치원, 제가야산독서당(題伽倻山讀書堂) 원문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최치원, 토황소격문 [討黃巢檄文] (두산백과)
김영석(2015), 경북매일신문- “중국서도 존경 최치원, 문화 한류 브랜드로”
연선미(2015) ,세계일보- “'최치원과 신라오기', 한국콘텐츠진흥원 공모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