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츠빙글리, 칼뱅의 종교개혁의 역사적 위치
2. 츠빙글리, 칼뱅 - 루터와의 차이: ‘국가관’, ‘교회관’
Ⅱ. 츠빙글리(Ulrich Zwingli, 1484.1.1~1531.10.11)
1. 츠빙글리 사상의 배경
2. 츠빙글리의 교회관
3. 츠빙글리의 국가관
4. 츠빙글리의 사회적 개혁
5. 츠빙글리의 정치적 개혁
6. 츠빙글리의 개혁의 실천성
Ⅲ. 장 칼뱅(Jean Calvin, 요한 칼빈, 1509~1564); 제네바 시정과 그의 정치사상
1. 칼뱅과 제네바 정치의 실제
2. 칼뱅의 정치사상 : 민주 공화정과의 연관성
3. 결론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츠빙글리, 칼뱅의 종교개혁의 역사적 위치
루터가 비텐베르크에서 종교 개혁을 진행하고 있던 것과 병행하여, 유럽의 각 곳에서는 종교 개혁의 흐름들이 이어지고 있었다. 루터와 거의 같은 시기에, 취리히에서 활동했던 츠빙글리의 개혁은 루터의 종교개혁과는 구분되는 또 하나의 갈래라고 할 수 있다.
츠빙글리의 개혁은 종교개혁에서 루터만한 반열은 아니지만, 스위스의 종교 개혁의 기반을 닦았다고 할 수 있다. 츠빙글리는 루터와 프로테스탄티즘의 기본원리- 오직성서와 오직믿음이라는 큰 원리를 공유하고 있었지만, 성경에 근거 하지 않은 모든 의식과 권위- 고해성사, 순례, 성인 숭배, 수도원 생활 등을 철저히 거부하고 파괴했다는 점에서 루터의 개혁보다 훨씬 엄격하고 급진적이었다.
루터와 츠빙글리가 일반적으로 종교개혁의 초기를 대표했던 인물이라면, 칼뱅은 본격적으로 시작된 종교개혁을 공고화시킨 후속 종교 개혁자였다고 평가할 수 있다. 초기 종교개혁자들의 이상적인 교회의 개념은 현실에서 실현될 근거를 갖고 있지 못했고, 교리상의 구호에 갖혀 있었다. 이상적 교회상이 현실에서 실현될 근거를 갖기 위해서는, 개혁에 현실적인 구속력을 부여하는 시스템이 필수적이었는데, 칼뱅의 개혁은 이러한 시스템 구축 - 교회의 정체(polity)를 수립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2. 츠빙글리, 칼뱅 - 루터와의 차이: ‘국가관’, ‘교회관’
루터의 종교개혁 이후로, 세속과 교권에 영향력을 행사했던 교황의 권위가 축소되고, 교회의 영향력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세속 군주의 움직임이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에서 종교 개혁가들은 ‘국가’와 ‘교회’의 관계를 새롭게 정립할 필요가 있었다. ‘국가’와 ‘교회’의 역할과 관계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루터와 츠빙글리· 칼뱅의 입장이 구분된다. 이러한 입장 차이가 왜 중요한가하면, 국가에 대한 저항권 인정 여부를 비롯한 정치적 입장과 관련되기 때문이다.
루터에게 있어서, ‘국가’와 ‘교회’는 둘 다 하나님에게 속한 것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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