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초 비서구 문명권의 발전과 유럽 팽창의 ‘상대화’(군사혁명, 종교개혁, 과학혁명을 중심으로)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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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며1. 종교개혁과 전도: 예수회·낙쉬반디야·겔룩파
2. 비서구 지역의 ‘군사혁명’과 ‘과학혁명’ 수용: 환경에 대한 적응
3. 변화의 유사성과 차별성
II. 나가며
본문내용
들어가며15~18세기 유럽의 해양 팽창은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기본 틀을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물질적인 면만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생태적 환경 및 생각하는 틀까지 해양 팽창의 결과 크게 변화하였으며, 이러한 변화를 초래한 유럽의 팽창에 많은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유럽의 팽창에만 주목하다보면 15~18세기 세계사적 관점에서 유일하게 의미 있는 사건은 유럽 세력이 세계로 뻗어나가면서 일으킨 사건들만으로 국한되며, 현재 우리가 일상적으로 목격하는 기본 틀의 형성이 유럽인들에 의해서만 이루어진 것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다. 근대 초 유럽의 팽창을 ‘세계의 팽창’이라는 보다 큰 차원에서 보아야 하는 것이 바로 이 때문이다. 당시 팽창하고 있었던 세력은 유럽인들만이 아니며, 여타 문명권의 팽창 결과도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를 구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또한 유럽의 팽창과 다른 지역들의 발전 사이에는 상당한 유사성도 존재한다.
그러므로 근대 세계가 성립된 과정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유럽인들의 팽창 과정을 역사적으로,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비서구 지역의 팽창 사례와 유럽의 팽창을 비교해 보는 작업이 필요하다. 그럼으로써 유럽의 팽창을 ‘상대화’하여 객관적 측면에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기독교의 팽창이라는 현상을 보면, 15~18세기에 걸쳐 가톨릭이 아메리카 대륙의 광범위한 지역에 전파되어 그 지역 사람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나아가 세계 최대의 가톨릭 권역을 형성하였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리고 이는 현재의 종교적 지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건이다. 그러나 동일한 잣대에서 평가되어야 할 현상이 있다. 우리가 현재의 인상으로부터 막연히 일찍부터 이슬람권이었으리라고 생각하기 쉬운 중앙 유라시아의 초원지대나 동남아시아 지역이 완전히 이슬람화된 것은 15~16세기부터의 일이다. ‘몽골·티베트 세계’라고 불리는 티베트 불교권의 성립 역시 16세기 이후 벌어진 역사적 현상이다. 또한 이슬람교와 티베트 불교의 전파는 현재의 종교적 지도를 형성하는 데 큰 기여를 했을 뿐만 아니라 이 지역의 근현대사 전개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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