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과 실감에 대한 자료나 논문 등을 조사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5.02.17
- 최종 저작일
- 20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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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감성기술의 개념 및 분류
3. 감성기술 적용 성공사례
4. 논의 및 결론
5. 실감영상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들어 감성기술은 제조업(제품), 서비스업(문화, 관광, 의료, 교육, 광고) 등 많은 분야에서 적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차세대 유망기술로 등장하고 있다. 감성기술 관련 다학제 간 원천기술 연구로 뇌공학, 의공학, 의학, 심리학, 인문사회학 및 다양한 과학 분야에
응용이 가능한 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문화는 콘텐츠를 통하여 산업화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기존의 제조 산업과 서비스산업도 문화를 흡수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내고 있는 실정이다. 문화는 게임, 전시, 공연, 스포츠, 관광, 디자인,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유통 등 다양한 콘텐츠산업분야에 접목되어 기존산업의 고부가가치화에 기여하고 있다. 감성기술을 이용한 문화의 콘텐츠산업 접목은 콘텐츠 기획-제작-유통-마케팅 등 프로세스 전반의 혁신을 유도함으로써 미래 국가 성장 동력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제품, 서비스, 마케팅 등 콘텐츠산업 가치 사슬전반에 감성기술을 활용하여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정책적 연구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콘텐츠산업에 서비스 사이언스를 접목하여 생산성 향상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이 요구되고 있다. 감성기술은 ‘지속 가능한 경제발전’의미래 콘텐츠산업의 유망기술로서"u콘텐츠산업
가치사슬"v전반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
2. 감성기술의 개념 및 분류
이공학적 측면과 인문사회학적 측면을 포괄적으로 고려하여 감성, 감성공학, 감성과학, 감성기술, 감성콘텐츠 등에 대한 정의를 새롭게 정의하였고, 콘텐츠 산업에 접목시키기 위한 감성기술에 대한 분류를 진행하였다.
2.1. 감성의 정의
인간의 감성은 외부로부터의 감각정보에 대하여 개인이 생활경험을 통하여
직관적(intuitive)이고 순간적(반사적, reflective)으로 갖게 되는 느낌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또한 감성은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느낌으로 명확한 표현이 어려운(ambiguous) 동시에, 개인과 환경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는(personal and dynamic) 특성이 있다(Lee, 1998).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