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문학과 배경사상 A+ 중간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4.12.18
- 최종 저작일
-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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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고전문학과 배경사상 중간대체 레포트입니다.
A+이고 참고하실분들 하시면 되겟습니다.
목차
글을 시작하며
1. 답사과정
가. 5월 5일 답사과정 – 장대골 순교성지
나. 5월 11일 답사과정 – 서소문 순교지, 새남터
2. 답사지의 역사적 의의
가. 장대골 순교성지의 역사적 의의
나. 서소문 순교지의 역사적 의의
다. 새남터의 역사적 의의
3. 감상
가. 장대골 순교성지
나. 서소문 순교지
다. 새남터
글을 마치며
참고자료
본문내용
글을 시작하며
천주교는 임진왜란(1592) 때 길어지는 전쟁 속에서 사기를 잃은 왜군을 위로하기 위해 일본장수 고니시 유키나가(少西行長)가 일본에 포르투갈 신부 그레고리오 세스페데스(Gregorio de cespedes)를 파견해줄 것을 요청하면서 처음 조선에 소개된다.
이로써 우리나라에 천주교가 들어오지만 최초의 선교자인 세스페데스는 당시 전시 상황에 의해 전도할 기회를 갖기 못하였다.
이후 임진왜란과 병자호란(1636)을 겪으면서 주자학(朱子學)의 명분만을 일삼아 허례허식과 당쟁에 염증을 느낀 유교학자 이수광, 이익, 허균 등의 인물이 대표적이다.
들은 중국을 통하여 들어온 서양의 이기(利器)와 문물(文物)그리고 과학서를 통한 서양문명의 힘에 점차 눈을 뜨게 되어 실증(實證) 실용(實用)의 추구로 실학(實學)과 천주교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천주교의 교리는 내세관, 만민평등사상으로 유교의 교리와는 크게 어긋나 성리학과 유교를 국가의 근본으로 삼고 있었던 조선에서 심각한 박해를 받는다.
조선의 천주교도 박해사건은 수차례에 걸쳐 일어날 만큼 역사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천주교 교리와 조선의 가치관과의 충돌이라는 관점에서도 큰 의의가 있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는 천주교의 박해 사건에 초점을 맞추어 순교 성지와 그 의의를 소개하고자 한다.
1.답사과정
가.5월5일답사과정–장대골순교성지
연휴를 맞아 부산으로 내려간뒤,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보는 도중 천주교를 소재로한 작품을 시청하게되었다.
천주교의 조선전래부터 수많은 박해와 그속에서의 순교자들에관한 이야기였다.
프로그램이 끝난후,지금 천주교가 우리나라에 전파된 모습을 볼때,그 어떤 종교보다 순탄치 않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것에 감동을 받았다.
그래서 이번 과제와 연관지어 부산에 있는 ‘장대골 순교성지’에 방문하기로 결정하였다.
참고 자료
한국의 성지(이충우, 분도출판사, 1981)
한국교회사의 탐구(최석우, 한국교회사연구소, 1982)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http://www.oneclick.or.kr/contents/nativecult/area09.jsp?cid=46411
http://www.cataegu.ac.kr/catholic/
http://www.jangdae.or.kr/about/intro.html
http://saenamteo.or.kr/shrine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