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도교의 기원
2. 초기 도교의 정치적 급진주의
3. 도교의 정치적 보수화와 정치의 도구화 및 도교와 정치의 협력-상충 관계
4. 도교의 개인주의화, 신비주의화, 정치적 정적(靜寂)주의
5. 도교의 교세
6. 도교의 기타 담론
본문내용
“중국의 뿌리는 모두 도교에 있다.”(중국근저전재도교[中國根柢全在道敎]. 루쉰= 노신, <<노신 전집(魯迅全集>> 제12권, 人民文學出版社, 1981. 353쪽. 1918년 8월 20일 쉬서우탕[許壽棠]에게 보낸 편지 중.)
` 루쉰의 이 글은 도교에 대한 학술적 편견을 바로 잡아 주는 것: “중국 전통 문화를 언급할 때 모두가 주의를 기울이는 유가 문화가 중국 전통 문화 전체를 대표할 수 있고 도교 문화는 아무런 가치도 없으므로 완전히 소멸되어야 한다는 식의 편견”을 바로 잡아 주는 것.(卿希泰, “루쉰 선생의 ‘중국의 뿌리는 모두 도교에 있다.’는 글을 다시 읽어 보고,” <<道韻>> 제10집, 中華大道出版社, 2002.)
<중 략>
구겸지: 북 천사도(혹은 신천사도)의 창시자. 북위의 황제 태무제는 구겸지를 국사(國師)로 삼고 도교를 국교로 삼아 정교 합일 정책을 시행함. 구겸지는 도교를 개혁하여 “장도릉, 장형, 장로의 거짓된 법과 오두미를 내는 것, 남녀의 합기술을 없애는 것”을 개혁의 으뜸으로 삼음. 24치(治)의 명칭도 없애고 교도가 임의로 도관(도교 사원)을 바꿀 수 없게 하는 등의 조처도 취함. 북 천사도의 주요 내용: 노자를 태상노군으로 삼고 최고 신으로 여김. 농민 위주의 종교를 귀족과 평민 모두가 신봉하고 국가 기관도 인정하는 도교로 전환시킴. 제왕도 세례를 받을 수 있게 하고 도록도 받을 수 있게 함.
<중 략>
도교의 최고 신= 삼청존신(三淸尊神): 원시천존(元始天尊. 우주가 아직 모습을 갖고 있지 않았을 때 기[氣]에 의해 태어난 신. 천존이란 지극히 존귀한 존재라는 뜻.)/ 영보천존(靈寶天尊. 우주가 생성될 때 태극의 두 기운[음양]에서 나온 ‘두 가닥의 새벽 정기’가 변한 것.)/ 도덕천존(道德天尊)= 태상노군(太上老君)= 노자. & 원시천존은 창조 신? 영보천존은 음양 작용을 주관하는(혹은 기[氣]의 생성 변화를 주관하는) 생성과 변화의 신? 태상노군은 원시천존의 의지인 도(道. 자연 법칙이면서 도덕 법칙.)가 변하지 않도록 도를 수호하는 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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