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컴퓨터구조 CPU설계 프로젝트입니다.
메모리참조 : lw, sw
산술/논리 연산: add, sub, and, or, slt, addi, andi, ori, slti, bne
분기 및 점프: beq, j, jr, jal 구현
ALU controler와 Main control Unit회로, 공식 table까지 존재
목차
1. 서론
2. 배경
3. 프로젝트 작품의 제작 방법
4. 수행방법
본문내용
1. 서론
프로젝트 작품의 필요성 제시
우리는 이론을 통해서 MIPS의 여러 가지 명령어를 학습했고, MIPS의 구조 및 동작원리를 이해함으로서 CPU의 data path와 main control unit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CPU의 구현 방식에 대해 고찰해보며, 아래의 MIPS의 명령어의 실행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메모리참조 : lw, sw
산술/논리 연산: add, sub, and, or, slt, addi, andi, ori, slti, bne
분기 및 점프: beq, j, jr, jal
위의 명령어 중 addi, andi, ori, slti, bne, j, jr, jal 명령어를 제외하면 수업시간에 배웠기 때문에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다시 한 번 학습해보며, 새로 추가하는 것의 경우에는 어떠한 과정으로 실행되는지 생각해보도록 한다.
또한 명령어를 처리하기 위해 필수적인 데이터패스 요소(레지스터, ALU, mux, 메모리 등)의 작동원리와 명령어를 처리하는데 끼치는 영향과 필요한 이유에 대해 학습해보도록 한다.
2. 배경
CPU란?
CPU는 ‘Central Processing Unit’의 약자로서, 직역하면 중앙처리장치이다. 컴퓨터의 정중앙에서 모든 데이터를 처리하는 장치라는 뜻이다. CPU는 컴퓨터의 두뇌에 해당하는 것으로, 사용자로부터 입력 받은 명령어를 해석, 연산한 후 그 결과를 출력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이렇게 하나의 부품에 연산 장치, 해독 장치, 제어 장치 등이 집적되어 있는 형태를 일컬어 ‘마이크로프로세서’ 라고 하며 CPU를 ‘마이크로프로세서’ 라고도 한다. 컴퓨터 CPU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연산/계산 작업이다.
CPU는 소프트웨어 명령어를 기계어로 변환시키는 컴파일러로 쓰인 컴퓨터 프로그램의 명령어를 해석하여 실행한다.
CPU는 프로그램에 따라 외부에서 정보를 입력하고, 기억하고, 연산하고, 외부로 출력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CPU는 컴퓨터 부품과 정보를 교환하면서 컴퓨터 전체의 동작을 제어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