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철학
- 최초 등록일
- 2014.12.08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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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이론
2) 4원인설
3) 가능태와 현실태
4) 윤리학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은 그리스 최고의 사상가로 꼽히는 인물들로 서양 철학사에 매우 큰 영향을 끼쳤다. 말하자면, 이들의 철학은 로마를 거쳐 기독교 교리의 뿌리라 할 수 있는 교부철학과 스콜라철학의 뿌리를 제공함으로써 중세 1000년 동안 서양인들의 사고에 영향을 줬다. 이 글에선 그 중 현실에 주안점을 둔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에 대해 말하고자한다.
Ⅱ. 본론
1. 이론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제자로써 스승의 사후 그의 사상을 비판하며 새로운 사상을 제시하였다. 이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이데아계에 대한 신념을 갖지 않았으며, 경험적이며 실재론적 입장에서 철학을 전개하였기 때문이다. 그의 시각에서 이데아 세계는 인식론적, 오류의 산물에 불과하였고, 따라서 이 세계를 설명하는 것은 불필요하다는 주장을 펼쳤다.
또한, 그는 학문을 인간의 활동에 맞추어 순수한 진리 탐구를 목적으로 하는 이론학, 인간의 개인적 행위와 정치적 행위 다룬 실천학, 인간에게 유용한 것을 만드는 데 관심 있는 제작학의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이는 상당히 설득력 있고 스승과는 다른 체계적인 정리라고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거의 모든 서양 학문의 시조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사상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면, 기본적으로 진리는 여기 있는 이 구체적 현실 세계에 내재해 있다는 관점이다. 그의 저서 『논리학』은 진리 추구의 길을 제시하는 대표적 저작이며 실재하는 현상에 대한 인간의 사유를 따져보기 위해 기능한다. 이때, 감각 경험은 필연적 본질을 통찰할 수 있게 하는 기초가 된다.
2. 4원인설
이는 아리스토텔레스가 변화하는 사물에게 4가지 질문을 함으로써 사물의 현재를 설명하는 것이다. 그 질문이란 -그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무엇으로 만들어지는가?, 그것은 무엇에 의해 만들어지는가?, 그것은 어떤 목적을 위해 만들어지는가?- 의 4가지이다. 아울러, 이 질문에 대한 4 가지 대답이 아리스토텔레스의 4원인들이다. 여기서 원인이란 단어를 설명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참고 자료
조성술 외5인,『철학의 문제들』,(법문사, 1998), pp111-113
장욱,『중세철학의 정신』,(동과서, 2002), p50
조성술 외5인,『철학의 문제들』,(법문사, 1998), p164
『니코마코스 윤리학』 1권 6장, 1096b33-36
김태준,『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 덕과 행복에 관한 고찰』,학위논문(석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교과교육학과 윤리교육전공2006. 2, pp64-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