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2. 도시형 대안학교로서 성미산 학교의 성격
3. 도시형 대안학교로서 성미산 교육프로그램
4. 도시형 대안학교로서 성미산 교육프로그램
5. 성미산 학교의 한계
6.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990년대부터 시작된 대안교육에 대한 관심은 수 많은 대안학교의 설립으로 이어졌다. 비인가 대안학교까지 포함한다면 한국에도 대안학교의 양적 확대가 있었다고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대중의 인식 속에 대안학교는 부적응 학생의 계도를 위한 공간으로 남아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비인가 대안학교 중에는 제도권 교육의 교육목표라던 교육수준과 비교하여 질적 측면에서 그 평가가 엇갈리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사회의 모든 교육문제의 원인으로 환원되는 ‘입시 위주의 획일화된 교육’과 그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학생, 학부모, 교육전문가를 포함한 교육관계자들의 고민과 노력들은 유효하다.
현재의 교육문제를 진단하는 다양한 시각만큼 다양한 대안적 교육 프로그램이 존재하고 그 프로그램들을 중심으로 대안학교들이 설립되고 있다. 예를 들어 경쟁 위주의 교육 속에서 공동체적 가치가 무너지고 있다고 진단한다면 공동체 가치를 최우선 교육목표로 삼는 대안학교가, 학생의 다양한 관심사와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국영수로 집중된 커리큘럼을 문제로 본다면 학생 각각의 개성과 자아실현을 존중하여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하는 대안학교가 존재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진단하는 문제점이 다양하듯 그에 대한 대안을 바탕으로 한 프로그램과 교육이념은 각각 다양하지만, 크게 보자면 네가지로 분류할 수 있겠다.
첫 번째로는 자유학교형 대안학교가 있다. 종래의 학교 교육이 지나치게 아이들을 통제하고 억압하며 교사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문제로 진단한다. 아동들의 무한한 잠재 가능성에 대한 굳은 신념을 기초로 하는 교육을 실천하고자 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대안학교들은 이와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로는 생태학교형 대안학교다. 마을 안에서 소규모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식 교육뿐 아니라 의식주에 관련된 기본적 활동을 교육내용으로 삼고 있다. 마을의 다양한 생산자들이 교육자로 봉사하고, 마을의 생태 자체가 교육환경으로 작용한다. 생태와 노작, 지역사회와 학교의 결합을 중시하는 형태로 우리나라에는 간디학교나 풀무학교가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성미산학교 2012년 1학기 교육과정 알림알이
성미산학교 2012년 2학기 교육과정 알림알이
성미산학교 홈페이지 내 ‘자주묻는 질문’ 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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