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편집에서의 몽타주 이론
- 최초 등록일
- 2014.11.19
- 최종 저작일
- 20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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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문법 중 몽타주 이론 요약 정리
목차
1. 몽타주 이론의 등장 배경
2. 쿨레쇼프와 연쇄의 몽타주
3. 푸도프킨과 구성적 몽타주
4. 에이젠슈타인과 충돌적 몽타주
5. 현대의 몽타주 이론
본문내용
1. 몽타주 이론의 등장 배경
몽타주 이론의 등장 배경으로는 19세기 러시아에서의 공산주의 혁명을 들 수 있다. 민중들에게 혁명의식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매스미디어를 통한 선동이 필요했는데, 당시 상당수가 문맹이고 서로 다른 방언을 사용하는 대중 모두를 포괄하기에 가장 효과적인 매체가 바로 영화였다. 러시아 혁명정부는 여기에 주목하여 영화를 선전도구로서 적극적으로 이용하기로 결정하고, 국립 모스크바 영화학교를 설립하여 많은 감독을 양성했다.
또한 미국의 영화 감독 그리피스(D.W.Griffith)의 영화에서 나타난 빠르고 속도감이 넘치는 컷의 사용이 주는 효과와 대중의 호응에 주목하여, 소련의 영화학자들은 편집 방식을 집중적으로 탐구했고 그 결과 몽타주 이론이 탄생하였다. 당시 러시아 영화의 목적 자체가 대중에게 혁명의식을 주입하고 선동하는 것인만큼, 몽타주 이론은 당시 헐리우드 영화에서 나타나던 특징인 줄거리에 대한 몰입보다는 관객에게 혁명사상을 전달하고 각인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기본적으로 몽타주 이론은 영화는 촬영되는 것이 아니라 조립되는 것이라고 본다. 다시 말해서, 영화는 따로따로 촬영된 필름의 조각들을 취사선택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현실과는 별개의 영화적 시공간이 창조되는 것이라고 보고, 그 방법을 구체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쿨레쇼프와 연쇄의 몽타주
소련 몽타주 이론의 창시자라 할 수 있는 쿨레쇼프는 모스크바 영화학교의 교수직을 맡으며 푸도프킨과 에이젠슈타인을 포함한 많은 감독들을 제자로 길러낸 선구자라 할 수 있다.
쿨레쇼프는 영화의 본질은 단순히 샷의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샷의 결합과 구성에 있다고 생각했다. 한 컷이 그 다음에 연결되는 컷에 의해 어떻게 의미가 달라지는지에 주목하고, 이를 세 가지 실험으로써 증명해 보였다.
먼저 각기 다른 장소에서 촬영한 2~3개의 샷을 연결하면, 마치 한 장소인 것처럼 느껴지는 효과가 있다.
참고 자료
최현주, [영상연출과 편집을 위한 기본 원리 영상문법], 한울아카데미, 2011
고은영, “영화 타이틀 디자인의 몽타주 기법 비교 연구”, 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디자인 [知識 論叢] Vol.6, 2008.6, pp. 107-116
고은영, 김주인, “충돌 몽타주 이론의 관점에서 본 시각 커뮤니케이션 원리”, 한국디자인학회 2004 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4.5, pp. 140-141
김진욱, “영화에 있어 몽타주 이론의 서로 다른 분석”, 프랑스문화예술연구 2010년 여름호 (제32집), 2010.5, pp. 515-536
두산백과, “몽타주” 항목, http://www.doop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