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불교 성립의 조건(내부적, 외부적 조건으로 요약 정리 도표화)
- 최초 등록일
- 2014.11.13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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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승불교 성립의 조건을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정리 요약하고, 일목요연하게 도표화함.
* 헨드릭 케런(Hendric Kern, 1833-1917), 막스 뮬러(Max Müller, 1823-1900), 케이트(A. B. Keith, 1879-1944), 체르바스키(Th. Stcherbatsky, 1866-1942) 등
* 대중부 기원설
* 재가 불탑 기원설
* 부파 불교 기원설
목차
1. [대승불교 성립의 조건]
(1) 외부적 요인
(2) 내부적 요인
* 대중부 기원설과 비판
* 재가 불탑 기원설
* 부파 불교 기원설과 비판
참고1. [대승불교의 개략적 시기 구분]
참고2. [초기대승불교의 출가와 재가]
본문내용
헨드릭 케런(Hendric Kern, 1833-1917), 막스 뮬러(Max Müller, 1823-1900), 케이트(A. B. Keith, 1879-1944), 체르바스키(Th. Stcherbatsky, 1866-1942) 등이 시도.
* 케런&윈터니츠(케런을 계승) : 대승불교가 우빠니샤드와 힌두교의 영향을 받았으며, 大衆部는 대승과 공통된 사상을 가지고 있고, 특히 대승은 바가바드 기따(Bhāgavad Gītā)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함.(기따의 박띠(Bhakti) 신앙=대승경전 불타신앙 성립에 영향)
* 체르바스키 : 대승불교는 經量部에서 발전한 것이며, 대승불교의 汎神論的 佛陀觀은 힌두교의 神觀과 우빠니샤드 사상의 영향을 받았다함.
[비판]
* 무르티(T. R. V. Murti) : 외부적 요인은 제한적!
* 히라카와 아키라(平川彰, 1915-2002) : 직접적 영향에 대한 증거 불충분!
[최근연구]
* 바샴(A. I. Basham) : 보살 사상의 여러 측면에 걸쳐 이란 종교의 영향이 인정될 뿐 아니라, 보살 사상 자체도 그 출발점은 부분적으로 이란 종교와의 접촉을 통해 생겨났을 것이라고 추정
대중부
기원설
* 마에다 에운(前田慧雲) : 大衆部系의 諸部派 교리가 대승불교의 교리와 공통
* 나리나끄샤 둣뜨(Nalinaksha Dutt), 빠윳또(P. A. Payutto) : 상좌부계의 說一切有部도 대승불교의 발전에 공헌하였음을 인정하면서도 대중부가 곧 대승의 선구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