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교육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 최초 등록일
- 2014.11.12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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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ICT 교육이 추진해야 하는 방향성에 대해 다양한 자료와 구체적인 교육방안을 바탕으로 작성된 에세이입니다.
관련 분야를 이해하거나 글의 방향을 잡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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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프트웨어가 세상을 지배한다는 말이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우리는 바야흐로 소프트웨어가 산업의 주체가 되는 디지털 시대에 살고 있다. 실제로 소프트웨어는 산업 규모 면에서도 이미 하드웨어 시장 규모를 앞질렀다. 세계 IT시장에서 차지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비중을 보면 지난 2000년에는 하드웨어 36%, 소프트웨어 28%였지만 2002년을 기점으로 역전돼 2011년에는 하드웨어 23%, 소프트웨어 30%로 격차가 점점 벌어지고 있다. 소프트웨어 시장은 반도체의 3.7배, 휴대폰의 4.8배 등 IT 산업내 가장 중요한 부문 중 하나가 된지 오래다. 과거 운동화를 만들어 수출하던 제조업에서 벗어나 운동화에 소프트웨어를 결합하여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른바 ‘SW기반 경제’로 탈바꿈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어떤 것이라도 소프트웨어와 결합된다면 새로운 가치가 창출되는 지금의 사회에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은 날로 커져가는 추세다. 더불어 ICT를 기반으로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는 창의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사고력과 창의성 등 미래 인재가 갖춰야 할 필수 소양을 가르치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대두되고 있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이라는 수단을 통해 창의적 사고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여러 분야에서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핵심역량을 기르자는 것이다. 특히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교육은 생활주변의 문제를 코딩을 이용해 해결해 봄으로써 초중등 학생들에게 성취감을 주고 자신의 생각을 실현시킬 수 있는 실질적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러한 교육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자체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 또한 제고할 수 있어 디지털 시대의 중요한 인재를 발굴하는 데 기반이 되는 등 미래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 양성과도 맞물려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즉 이러한 방향의 교육이 결과적으로 미래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초가 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소프트웨어(SW) 혁신전략』, 미래창조과학부, 2013.10
창조경제 구현을 위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 정책의 바람직한 방향, 한국문화진흥원, 2013.06
중학교 선택교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2011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전략』,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3.04
정보 컴퓨터 과목 학술교사 선발 추이,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