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 - 호동설화, 교시설화 원문 및 감상
- 최초 등록일
- 2014.11.11
- 최종 저작일
-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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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說話
2. 好童王子
3. 감상
4. 질문
5. 郊豕逸
6. 감상
7. 질문
8. 참고문헌
본문내용
■ 說話
說話는 특정 문화 집단이나 민족, 각기 다른 문화권 속에서 구전되는 이야기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한 문화 집단의 생활, 감정, 풍습, 신념 등이 반영되어 있으며 초자연적이고 신비적인 특징이 두드러지기도 한다. 설화는 기본적으로 구조화된 이야기의 형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설화가 서사물, 즉 소설의 母胎라는 판단의 유력한 근거가 된다.
설화의 가장 큰 특징은 전승 방식이 傳된다는 것이다. 구전되는 이야기들은 구전자가 시간과 장소의 상황에 따라 자신의 의도와 말솜씨를 발휘해서 이야기의 여러 가지 요소들을 변형시킬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설화가 가지는 이러한 유동성 때문에 텍스트로서의 설화의 원형을 찾는 일이란 불가능하다. 또한 설화는 그 이야기를 듣는 사람의 이야기에 대한 믿음이나 인식의 정도에 따라 神話, 傳說, 民譚으로 구분된다. 이 세 가지는 시기적으로 구분되는데 신화가 가장 앞서고 전설, 민담이 그 뒤를 따른다. 설화는 일정한 구조를 가진 서사 문학의 일종이지만 그것의 발생, 전승, 형식 등에 따라 신화나 소설 같은 다른 서사 문학과 구분된다.
설화가 구전으로 전승되고 신화, 전설, 민담으로 분류되는 특징 이 외에도 설화는 그 발생이 자연적, 집단적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는 설화가 개인의 창작이기보다는 집단의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함을 의미한다. 또한 설화는 그 사회의 민족적, 민중적 생활 감정과 습속을 풍부하게 담고 있다. 이는 설화의 발생과 연관된 특성으로서 설화가 집단의 사회 생활의 총체상을 담는 서사문학의 원형으로 작용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설화는 개인의 상상이나 독창성에 의지하기보다는 집단적, 민족적 상상력에 의지함으로써 가장 원형적인 상상의 세계를 보여준다. 즉, 독창적인 형식보다는 전형적인 형식의 창출에 기여하고 그 형식을 통해 사회 집단의 원초적인 미적 욕구를 만족시키게 된다. 마지막으로 설화를 문자로 정착시키면 文獻說話가 된다. 따라서 설화는 수수께끼나 속담과 같이 서사 문학의 한 부문을 형성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후대의 소설문학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원동력을 제공한 문학 갈래이다.
참고 자료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40273&cid=272&categoryId=272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642734&cid=3907&categoryId=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