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개론] 속요의 개념 및 특징, 정착시기와 배경, 속요의 형식, 속요의 내용, 작가층
- 최초 등록일
- 2014.10.16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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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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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속요의 개념
2. 특징
3. 정착 시기 & 배경4. 형식
5. 내용
6. 작가층
7. 국문학상의 의의
8. 작품
본문내용
1. 속요의 개념
속요는 고려후기에 민간에서 불려진 노래로 민중들의 연정세계와 생활감정을 서정속에 담아 솔직하고 대담하게 표현한 가사다. 향가가 쇠퇴하면서 그 명맥을 유지하던 향가계의 노래까지 자취를 감추면서 크게 유행한 갈래로 고려 시대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인 속요이다. '고려가요', '장가(長歌)'라고도 부른다.2. 특징고려 속요는 민요에서 형성되었으므로 운율이 무척 아름답고 표현이 소박하면서도 진솔하며, 오랜 시일 전승되는 동안 첨삭되는 과정을 거쳐 세련미까지 갖추게 되었다. 당시의 사회상이 반영되어 있으며 평민들의 진솔한 감정이 잘 표현되어 있다.
<중 략>
5.내용주로 남녀간의 사랑, 자연에 대한 예찬, 이별에 대한 안타까움 등 평민들의 성정(性情)을 진솔하게 나타낸 노래로, 허식이 없고 감정과 정서의 표출이 매우 절절하다. 이 중 남녀 간의 애정을 노래한 것에 대해 조선조 학자들이 '남녀상열지사'는 '사리부재(노래말이 저속한 것은 문헌에 싣지 못한다.)'라 하여 문헌에서 삭제하기도 하였다.
고려 가요의 주제와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이별 : 서경별곡, 가시리
(2) 연모, 연군 : 동동
(3) 사친(思親) : 사모곡, 상저가
(4) 남녀 상열(相悅) : 쌍화점, 만전춘, 이상곡
(5) 지조 : 정석가
(6) 주술 : 처용가(고려 속요)
(7) 무상(無常) : 청산별곡
<중 략>
Q: 고려속요와 가사는 같은것인가요?
A: 다릅니다. 고려속요는 고려시대의 노래고, 가사는 조선시대부터 개화기까지의 노래입니다. 고려속요는 구전되다가 조선시대에 비로소 기록되었고, 가사는 처음부터 창작 기록되었습니다. 고려속요의 형식은 3음보, 분절체, 후렴구이고, 가사의 형식은 4음보의 연속체입니다. 고려속요의 내용은 남녀간의 사랑을 노래한 것이 많은 반면, 가사는 유교 이념과 자연 친화적인 내용을 그리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