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상학으로 그림 읽기
- 최초 등록일
- 2014.10.12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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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상학으로 그림 읽기 레포트 입니다. 작가의 배경을 중심으로 도상학 읽기 과제한 것으로 A+ 받은 과제입니다.
그림 마다 전도상학적 방법에 의한 그림 해석 및 도상학적 그림 해석으로 그림을 해석하였습니다.
또한 작가와 관련된 해석 논문 및 각 그리스 신화이야기를 바탕으로 도상학적 그림 해석 내용에 기입하였습니다.
목차
I. 서 문
1. 작가소개
II. 본 문
1. Flora and Zephyrus
2. Pandora
3. Hylas and the Nymphs
4. Nymphs Finding the Head of Orpheus
5. hamadryad
III. 감상 및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작가소개
John William Waterhouse (1849-1917)
1849년 로마에서 출생. 부모가 모두 미술가로서 활동하였다.
로마에서 자라면서 이탈리아 미술의 세례를 받은 것은 이후 신화적 소재나 문학적인 알레고리를 사용하는 그의 미술에 결정적인 자취를 남기게 된다. 부모가 영국으로 돌아간 뒤에 부친의 작업실에서 미술을 공부하였고 1870년에 로열아카데미에 입학하였다.
그의 초기 작품들은 앨머태디마에게서 깊은 영향을 받은 것이었지만 이후 좀 더 시적인 주제들을 다루었는데 특히 빅토리아시대의 대표적인 시인인 테니슨(Alfred Tennyson)의 시와 호메로스(Homeros)의《일리아스》,《오디세이아》에서 작품의 소재를 구하였다.
1891년 무렵 한 여인을 모델로 삼게 되었고 이후 그의 주요한 작품에서 이 여인이 계속해서 등장한다.
그의 작품은 고전주의적인 주제를 추구하면서도 이상적인 여인상을 추구한 점이나 사실주의적인 기법은 사용한 면에서 라파엘전파의 것으로서 분류되기도 한다.
그의 명성은 높아져서 번 존스와 레이턴경과 비견되기도 하였다. 이들과 마찬가지로 워터하우스는 300여점이 넘는 작품에서 평생 여성 이미지만을 끊임없이 재현하였다. 그 당시 영국에서는 문학과 예술에 재현된 여성 이미지들은 당대 여성상에 대한 논의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으며, 이는 빅토리아 시대 문학과 사상에서의 여성화된 측면과도 깊이 연관 되어있었다. 그는 그 당시 여성의 이미지를 주제적, 형식적, 수동적, 장식적 측면등을 절충하여 그의 작품속에 나타내었으며, 이는 빅토리아 시대의 전형화된 여성이미지라 평가 되고 있다.
또 그의 모든 여성이미지들은 문학이나 신화 속 여주인공들로서 그 이전의 라파엘전파와 빅토리안 고전주의 화가들의 주제화의 전통을 따르고 있다. 그가 주제화들을 주로 작업하게 된 동기는 빅토리아 시대 중산층 교육에 연관지어 파악할 수 있다. 전형적인 런던 중산층 가정의 장남이었던 워터하우스는 어린 시절부터 양질의 학교 교육을 받을 수 있었고 학교 교육을 통해 고전 역사와 문학, 신화 그리고 라틴어 등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었다. 그리하여 그는 주제화의 전통을 따르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정미경 학위 논문 - John William Waterhouse의 전형화된 여성이미지 연구
상식으로 꼭 알아야할 그리스 로마신화 - 삼양미디어
http://blog.naver.com/armada0219?Redirect=Log&logNo=50019002314
http://blog.naver.com/f4irytale?Redirect=Log&logNo=110072396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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