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집의 역사의 정의
- 최초 등록일
- 2014.10.08
- 최종 저작일
- 2014.10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조선시대 집의 특성
1) 음양오행설과 풍수지리설
2) 가대의 제한
3) 가대의 제한
4) 숭유억불정책과 내외법
2. 양반집의 가옥구조
1) 안채
2) 사랑채
3) 행랑채
4) 사당채
3. 조선시대 집의 분류
1) 재료별
2) 지역별 분류
4. 조선시대 정원
본문내용
1. 조선시대 집의 특성
1) 음양오행설과 풍수지리설
음양 오행설이란 음양과 오행으로 자연의 섭리를 설명하는 동양의 이론이다. 음양은 태극(太極)에서 분파된 상대적 개념이고, 오행은 금목수화토(金木水火土) 다섯 가지의 물체로서 자연의 현상과 이치를 상징적으로 해석하는 개념이다. 음양오행론은 '주역(周易)'의 중심적 논제이며, 철학의 범위를 넘어 의학, 수학, 풍수지리, 예술 등 광범위한 분야의 이론을 구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쳐왔다
풍수는 음양오행설을 바탕으로 자연이치를 설명한다
풍수의 기본원리는 도참사상과 결합하여 깊은 믿음으로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예를 들면, 땅속에 꿈틀대는 정기가 있으며 이것은 인간 몸속의 피처럼 일정한 길을 따라 움직이는데 이를 타고난 사람은 복을 받아 부귀영화를 누리고, 이것이 뭉친 곳에 집을 지으면 기운이 뻗쳐 대대로 번창하여, 도읍을 정한면 나라가 번성하고, 조상의 무덤을 쓰면 위대한 인물이 태어난다고 하였다. 즉 집터나 마을터, 도읍터, 무덤 자리의 좋고 나쁨이 인간의 길흉화복에 절대적인 영항을 끼친다는 것이다. 단순히 집터를 구하는 일에서부터 건물의 위치와 방향을 정하는 일, 건물의 형태, 건설시기와 과정, 건축방법에 이르기까지 주택의 계획과 건축 전반에 걸쳐 적용되었다.
2)가대의 제한
숭유억불은 남존여비사상(男尊女卑思想)과 엄격한 남녀구별의식을 이루어, 내외법(內外法)에 의한 공간분화와 이에 따른 시설물이 만들어 졌다. 남성인 주인의 공간인 사랑채와 여성인 안주인의 공간인 안채를 독립된 채로, 따로 따로 세우거나, 아니면 한 지붕으로 연결된 채로 세우고, 그 속에서 안채와 사랑채를 공간분화 하였다. 보통 한양의 제택들은 사랑채와 안채를 따로 따로 건립하고, 지방에서는 연속된 채로 건립한다고는 하나, 전국적으로 두 가지의 모습이 골고루 건축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