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실학의 성립배경
1)사회 경제적 배경
2)사상적 배경
Ⅲ. 실학의 경제개혁자들
1) 농업 중심의 개혁
2) 상업 중심의 개혁
Ⅳ.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려가 멸망하고 조선이 건국이 되었다. 조선의 건국이 시작이 되면서 그들은 불교보다는 유교, 그리고 성리학의 이념체제로 조선의 근본으로 삼았다. 하지만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으로 인하여 조선의 사회와 경제가 흔들리기 시작하였다.
성리학으로 해결할 수 없었던 조선시대 사회를 보고 현실에 필요한 학문인 “실학”이 등장하였다. 당시의 성리학의 관념성과 강직성을 비판하였고, 실학자들은 그 사회에 맞는 학문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중 략>
첫째, 정치적 영역에 있어서 두드러진 변화로 군주권의 약화와 귀족편의 강화현상이다. 연산군의 폭정은 왕실의 권위를 추락시켰다. 이후에는 또 인종․명종 등 어린 왕들이 뒤를 이었기 때문에, 군주 권은 사실상 정치과정에서 제외되었고, 권력을 둘러싼 귀족들의 파쟁만이 계속되어 마침내 장기적인 당쟁을 유발하게 되었다. 이후 인조반정은 이러한 현상을 더욱 심화시켰고, 효종때 특별 계획을 세우고 군주권의 강화를 기도했으나 곧 중단되었으며, 18세기의 영․ 정조기에 이르러 군 주권 강화책이 다소 성곽을 거두기는 하지만, 조선의 본래적인 통치 질서는 16세기 초부터 시작된 군주권의 약화경향으로 무너지고 있었다.
<중 략>
당시의 붕당 현상을 비판하면서 그 원인이 관직이라는 한정된 이권을 차지하기 위해 다
수의 선비들이 투쟁하는데 있다는 현실적 파악을 하고 있었다.
따라서 그는 과저제도를 개혁하면서 천거제도와 병행시키는 보다 합리적인 과천합일(科薦合一)의 인재 선발 방법을 제시하면서, 나아가 선비 계층이 관료에만 진출하려는 폐단을 개혁하기 위하여 선비도 농업 생산에 종사할 것을 요구하는 사농합일(士農合一)의 원칙을 제시하였던 것이다. 그것은 그만큼 신분적 차별을 감소시키고 균등한 기회를 보장함으로써, 백성의 안정된 생활 기반과 적극적인 사회적 역할을 배양하려는 민본적 경세론의 현실적 제안이라 할 수 있다. 다음은 다산 정약용(丁若鏞)의 농업개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정약용은 경기도 광주 마재(지금의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에서 태어났다. 본관은 나주, 자는 미용(美鏞), 호는 사암(俟菴), 열수(洌水)등이 있으나, 다산(茶山)이 주로 사용하였다. 15세 정약용도 부친에 따라 상경하여 서울에 거주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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