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브리엘 마르셀의 실존철학과 불교의 반야심경
- 최초 등록일
- 2014.09.14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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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가브리엘 마르셀의 실존철학
III. 불교의 철학적 성격 - 반야심경
IV.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철학이라는 것은 무한한 본질규정의 노력을 통해서도 그 본래적인 의미와 개념을 완전히 파악하거나 조명하기 힘든 학문이다. 동일한 대상에 대한 인식자의 인식능력과 인식방식의 차이 때문에 수리적 계산에 따른 명료한 수학적 지식과는 달리 철학적 의미나 개념을 명료하게 규정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철학적 난해함에서 인식자들의 차이에 기반한 부분보다 더욱 근본적인 부분은 철학이 탐구하는 대상과 내용에 있다. 철학은 본래 모든 대상을 그의 학문적 대상으로 관계지우며, 반대로 모든 학문은 본원적으로 철학에 소급된다. 즉, 철학에서 인간의 모든 학문과 사고의 대상은 이해되며, 또 모든 대상 ·현상 ·학문 ·사고 등은 철학이라는 거대한 모체 속에 포용된다. 풀어서 말하면, 철학은 인간이 겪는 모든 삶의 현상, 자연의 생성과 소멸에 관한 원칙, 그리고 이런 물질적인 존재를 뛰어넘는 절대자의 계시와 우주의 의미를 모두 탐구의 대상과 내용으로 수용하고 있고, 이런 철학의 넓은 범주 때문에 철학적 의미나 개념의 정답을 찾기가 쉽지 않은 것이다. 실제 존재 여부마저도 논란이 되는 절대자를 탐구하는 철학은 더더욱 그렇다. 그렇지만 아무리 철학이 어렵고 난해할 지라도 특정 시기에 지배적인 학파가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다. 단편적인 예로 기독교 철학의 지배세력의 변화를 들 수 있다. 13세기에 토마스 아퀴나스로부터 시작된, 오랜 기간동안 그리스도교 철학의 대부로 군림해 왔던 스콜라 철학은 가브리엘 마르셀의 가톨릭 실존철학이 등장하면서 그 영향력을 잃게 되었다. 정답이 없다고는 하지만 특정 시대에서 지배적인, 혹은 대표적인 철학적 관점은 이렇듯 분명히 존재하며, 그 대표적 관점을 이용해서 그와 유사한 다른 철학과의 비교 또한 가능한 것이다. 앞서 예를 들었던 현재 그리스도교 철학의 대부인 마르셀의 실존철학과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신도 수를 자랑하는 불교, 그 불교의 8만개가 넘는 경전을 270자료 요약하여 불교의 대표 경전으로 회자되는 반야심경에 담긴 의미를 비교해 보려 한다.
참고 자료
가브리엘 마르셀의 구체철학과 여정의 형이상학, 인간사랑, 김형효, 1990.02.01
반야심경, 삼장법사, 김상열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