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의 동기(motives)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4.09.09
- 최종 저작일
-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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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란
2. 사회복지의 동기(motives)
1) 상호부조의 동기
2) 종교적 동기
3) 정치적 동기
4) 경제적 동기
5) 이데올로기적 동기
6) 인도주의적 동기
7) 공리주의적 동기
8) 전문직업적 동기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는 인간의 행복한 삶이나 평안을 의미하는 추상적인 이념이면서 동시에 이러한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사회적인 제도나 노력이며, 사회복지는 개인이나 집단이 갖고 있는 심리, 사회, 경제적인 문제와 욕구를 해결하고, 이들의 잠재능력과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켜서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회적 서비스와 기관들의 조직화된 체계이며 제도라 할 수 있다.
<중 략>
종교적 동기는 자선적 동기의 의미를 가진다. 권리로서의 사회복지의 개념이 부각되면서 종교적 동기에 의한 사회복지는 많이 약화되었다. 종교적 동기는 신앙을 바탕으로 한 타인원조 의미 대부분의 종교에서 언급하는 형제나 이웃사랑은 서로 돕고 불우한 타인까지도 구제하는 자선행위가 생겨나는 현상은 예부터 볼 수 있었던 일이다. 타인에 대한 책임감은 교리로서 강조 그러나 종교적 동기에서 비롯되는 자선사업은 보통의 경우 주는 자의 심적 태도에 의해서 실시되며, 받는 자의 입장은 비교적 중요시하지 않는 특성을 가진다.
<중 략>
공리주의적 동기의 본래적 의도는 영국의 산업혁명과 더불어 일어난 개인주의적 사상의 대두로 말미암아 사회복지로서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의 실현을 윤리의과제로 삼는 데 있다. 주로 19세기 Bentham과 Mill 등과 같은 학자들에 의해 발전한 사상으로서 종교와 도덕적 선입관을 배제하고, 개인의 이기적 쾌락주의를 비판하고 사회적 차원에서 고통을 제거 하거나 피하고, 인간의 행복을 추구하려는 공리적 향락(쾌락)주의를 말한다. Bentham은 양적인 쾌락을 주장하여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라는 원리에 의해 개인의 행복과 사회의 행복을 조화시키려 했고, Mill은 쾌락의 질을 중요시했다.
참고 자료
김상주 외(1994). 사회복지론, 형설출판사.
남세진(1992). 인간과 복지, 한울아카데미.
현외성(2008). 사회복지정책강론.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