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놀이의역사
목차
1. 놀이
1) 놀이의 개념
2. 놀이의 역사
1) 전통놀이의 발생
2) 놀이의 시대별 구분
3. 놀이와 인간
1) 호모 루덴스 : 유희하는 인간
4. 전통적인 놀이문화
1) 줄다리기와 강강술래의 성적인 의미
2) 서민적인 놀이
3) 비석치기의 유래
4) 귀족적인 놀이
본문내용
1. 놀이의 어원
- 놀이의 개념
신체적 ·정신적 활동 중에서 식사 ·수면 ·호흡 ·배설 등 직접 생존에 관계되는 활동을 제외하고 ‘일’과 대립하는 개념을 가진 활동.
일은 어떤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이므로 일 자체는 고통이 따르게 되고 강제성도 있다. 그와 반대로, 놀이는 활동 자체가 즐거움과 만족을 주고 어떠한 강제성이 없이 자발적으로 행해지므로 일반적인 어떤 목적이나 목표와 독립된다. 그러나 아이들의 활동에는 일과 놀이의 구분이 없으며, 아이들에게는 놀이가 곧 일인 것이다. 놀이 활동을 통해서 새로운 기능을 얻으며 사회의 습관을 익혀서 일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아이들에게 있어서 놀이는 심신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지만, 성인에게는 일상생활이나 일에서 생기는 강박감(stress)을 해소하고 기분을 전환하며, 피로를 풀고 새로운 생활의욕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서의 효용이 있다.
2. 놀이의 역사
- 전통 놀이 발생
놀이는 인간의 유희본능(遊戱本能)과 모방본능(模倣本能)에서 발생했다고 한다. 인간이 지구상에 서식하기 시작한 이래 수렵, 채집시대에 이르기까지 자연에서 먹이를 구하는 과정에 필연적으로 발동하는 우발적 본능은 원시적이며 유치한 여러 가지 놀이를 자아내게 했다고 생각된다.
기초적인 체력의 비교 겨루기로서 달리기, 씨름 등의 전단계로서의 힘쓰기, 무거운 것 들기 또는 무기나 수렵수단으로서의 돌 던지기, 활쏘기. 창던지기 등이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나서 곧잘 행하였으리라 추측된다. 인간이 토지에 정착하여 생을 유지하는 시대가 되면 자연의 변화에 순응하여 사는 생활태도로 바뀌어지고, 농산물의 많고 적음은 곧 인간의 생존과 직결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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