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의 언어사용능력 향상방안
- 최초 등록일
- 2014.08.21
- 최종 저작일
- 20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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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아스퍼거 증후군의 배경
2.1. 아스퍼거 증후군 정의 및 진단
2.2. 아스퍼거 증후군 특성
2.3. 사회적 상호작용
2.4. 사회기술훈련
2.5. 의사소통 향상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스퍼거 증후군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의심하고 지속적인 장해와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이나 관심등을 보이는 전반적 발달 장애의 하나이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보이는 대부분의 아동들은 정상수준의 인지능력을 보이기 때문에 학교 수업의 내용이나 언어기능에서는 크게 지체됨을 보이지 않는다. 또한 지능지수(IQ)도 정상적인 수치(IQ>85)를 보이는 경우도 관찰된다는 보고가 있다. 또한 아스퍼거 증후군을 보이는 아동들은 비록 좋은 진단을 가지고 있더라도 그 일상양상이 매우 다양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아동들을 유치원이나 초중학교 상황에서 특이하거나 이상하게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아동들이 보이는 부적절한 사회성(관계형성능력)으로 인하여 흔히 왕따가 되기도 한다. 특이하고 애매모호한 대상에 지나친 관심을 나타내는 그들은 근육운동기능 이상으로 인하여 보행이나 여타 운동기능이 자연스럽지 못하고 어색한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사회적 관습에 대하여 익숙하지 않거나 무지한 경우가 많으며 대인관계를 어떻게 맺고 유지하는가에 대한 인식이부족하다. 환경의 변화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그들은 사소함 변화에 예민하게 반응하면서 이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는다.
<중 략>
파워카드 기법은 아동이 관심을 보이는 것과 일상생활 적합한 행동언어의 의미 상식 같은 사회적 상호작용 결합한 시각적 지원이다. 파워카드 기법은 아스퍼거 증후군과 자폐증이 있는 아동 청소년의 독특한 특성을 고려하였기 때문에 이들에게 효과적이다. 파워카드기법은 한 장 혹은 짧은 시나리오 형태의 책자로 구성된다. 아동이 좋아하는 인물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그려 넣은 작은 카드로 아동이 비슷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데 이와 같은 방법을 이용할 수 있도록 기억을 되살려 준다. 아동이 좋아하는 인물이나 관심거리를 이용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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