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콜라신학의 방법론과 진술방법
- 최초 등록일
- 2014.08.04
- 최종 저작일
-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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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콜라신학의 방법론과 진술방법
2. 스콜라의 “사유 방법”
3. 스콜라신학의 저술 양식들
본문내용
한 시대의 정신은 문학, 예술, 건축, 혹은 행동 양식(운동)등 매우 다양한 형태로 표출된다. 희랍인들의 정신은 그들의 희곡 속에 녹아 있으며, 중세의 신앙적 단면을 우리는 고딕 건축 양식을 통해서 맛볼 수 있다. 계몽주의 시대엔 이성이 행동의 결정적 준거점이 되었다. 그리고 현대인의 민주주의, 세계화, 산업화 같은 이념들은 선거와 대중교통과 매체의 발달로, 국제적 기업들을 통해서 나타난다.
정신이 드러나는 다양한 표현의 문화(형태)는 또한 그 시대의 정신이 개척한 “사유하는 방법”을 담고 있다. 즉, 어느 시대나 개인을 막론하고 그 시대의 정신에 적합한 “사유하는 방법”과 이를 “표현하는 양식”이 존재한다. 다양한 표현의 형태 중, 시대나 개인의 정신이 문자적으로 표현될 때도 역시 일정한 “진술형식”을 갖는다. 예를 들면, 플라톤은 자신의 철학을 “대화”를 통해 표현했던 것처럼, 어거스틴은 “고백”을, 데카르트는 “명상”을, 그리고 니체는 짧고 강렬한 “격언”을 통해 자신들의 정신을 표현하였다
<중 략>
“발췌 모음집”에서 논의 되는 신학적 문제들에서 찬성과 반대의 것을 보다 분명히 하여, 이들을 비교하고 조화를 시도하며, 나아가 저자들 자신들의 의견을 개진하기 위한 방법론이 “콩고단스 방법론”이다.
이 방법은 11세기경 교회의 개혁과 독립을 위해 법규정들을 서술함으로 시작했다. 요약과 오늘날의 제안
스콜라신학은 전통과 믿음의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시도하고 있다. 나아가 스콜라 신학자들은 신학적 내용에 대한 개념의 정립과 다양한 의견들을 비교하며, 전통과 성서에 대한 견해들의 차이를 구분하고, 조화시키며 혹은 극복할 뿐문 아니라, 정돈하는 준거들을 마련하고, 그 내용들에 논리적 체계를 형성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