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1.1 이사야에 대한 전체적인 개요
1.2 이사야 58장에 대한 연구동기 및 연구방법
2. 본론
2.1 본문
2.1.1 역본비교
2.2 사역
2.2.1 잠정적인 사역( BHS본문에 의거한 직역 )
2.3 역사적 배경.
2.3.1 역사적 배경
2.3.2 정치적 혼란기
2.3.3 종교정책에 관해 제국에 인정되어지는 다양한 종교.
2.3.4. 군사적, 지리적 배경
2.4 문학적 배경.
2.4.1 문학적 이슈
2.4.2 문학적 위치
2.4.3 저자 분석
2.5 양식.
2.5.1 장르와 양식
2.6 구조.
2.6.1 해당본문의 개요작성
2.6.2 본문의 구조와 패턴
2.7 문법적 자료들
2.7.1 문법적 중요 문제들
2.8 사전적 자료들
2.8.1 중요한 단어연구 및 의미론적 특징
2.9 성경적 배경
2.9.1 느헤미야시대
2.9.2 스가랴 7,8장
2.9.3 이사야내에서의 사용
2.10 신학
2.10.1 신학적 위치
2.10.2 본문에 의해 제기되거나 해결되는 특정한 문제들.
2.10.3 신학적 기여
2.11 이차적인 문헌들
2.11.1 ‘금식과 안식일’에 관한 칼빈의 주석
2.11.2 ‘금식과 안식일’에 관한 옥스퍼드원어성경주석
2.11.3 ‘금식과 안식일’에 대한 카일-델리취 주석
2.11.4 4개 주석 비교를 통한 금식과 안식일에 대한 정리.
3 결론
3.1 적용
3.1.1 금식을 통한 사회에 대한 소극적 자세의 적용.
3.1.2 안식일을 통한 사회에 적극적 자세의 적용.
3.1.3 참된 신앙으로 제언
본문내용
1 서론
1.1 이사야에 대한 전체적인 개요
이사야를 쓰게 된 시기는 기원전 740년이었다. 유다의 위대한 왕이었던 웃시야는 52년간의 통치후에 죽는데, 그의 여생은 그의 부친 아마샤가 암살당하자 16세에 왕이 되어, 적들을 굴복하고, 유다의 영토를 보전하고, 자기 백성을 위해 많은 일들을 했다. 영적으로도 잘 출발했으나, 성전분향의 실수로 인해 나머지 11년은 아들 요담과 공동 통치가 되었다. 드디어, 웃시야가 죽고 유다의 미래가 다시 불안해질 때, 등장한 선지자가 이사야이다. 이사야를 통해서 포로기의 새로운 종의 등장으로 인한 회복을 언급하는데 이런 관점에서 58장이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 발견해 보고자 한다.
<중 략>
인식이 큰 작용을 하는것 같다. 사실, 포로에서 귀환하여 성전건축도 쉽지 않은 부분이 있었고, 이미 오면서 그들의 신앙정체성의 불투명함과 혼란은 이미 그 당시 사사기에 세속화의 변질되어진 혼합신앙의 큰 요소로 작용되었던 통혼의 문제가 이 시대에도 동일하게 등장하고 있었고, 느헤미야 시대에 이 문제들을 정리하는 것을 볼때, 단순히 금식과 안식일의 준수 문제는 그들의 신앙의 정체성의 문제에 충격을 주는 아킬레스건과 같은 문제이다. 근본적 신앙의 본질의 회복을 촉구하기 위해서 이스라엘의 대표적 신앙의 행위를 통해 통렬하게 질책하고 있다고 볼수 있다. 이런 부분에 주로, 스가랴와 언급되지만, 실제적 배경으로 제시된 느헤미야 시대까지 중간의 역사와 함께 좀더 언급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그럼에도 전체적인 흐름들을 볼때, 피상적 신앙생활로 이중적 삶을 가진 이스라엘 백성에게 진정성 있는 신앙, 참된 신앙으로 돌아오라는 하나님의 메시지임에는 동일한 언급들을 하고 있다. 다만, 이것들을 지탱하는 논리적 근거로써의 기반이 약간씩 달랐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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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F Kel, F. Delitzsch, Commentary on the Old Testment in ten Volumes, 최성도.『구약주석 29 이사야(하)』. 서울: 기독교문화사, 1983.
John D.W.Watts, World Biblical Commentary Isaiah, 34-66. 강철성역. 『WBC 성경주석 이사야(하)』. 서울: 솔로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