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형식] 시조형식과 율격
- 최초 등록일
- 2003.06.26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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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시조의 형성
2.시조의 형식과 율격
3.고시조의 흐름
4.시조가 지닌 서정시가로서의 위치
5.시조의 문학사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1.시조의 형성
시조의 형성 문제에 대한 종래의 학설들을 개관해 볼 때, 대체로 시조의 형식에 중점을 두어 시조 형식에 가까운 어떤 시 형태를 발견하고, 여기서 시조의 기원을 찾으려 한 것 같다. 국문학에서 다른 시가도 대체로 그렇듯이 시조도 음악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발생하여 시형이 다듬어지고 발달되어 간 것으로 보인다. 이런 점으로 생각할 때, 시조가 시초부터 정형시형의 창안으로 출발하여 작시되었다고는 보이지 않는다.
우선 종래의 시조 형성에 대한 여러 견해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시조의 기원
시조의 기원설은 크게 그 기원이 외래적인 것이라 보는 설과 재래적인 것이라 보는 설로 대별된다.
1)외래 기원설
외래 기원설에는 불가 기원설과 한시 번역설이 있다. 이는 신빙성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그 이유는 우선 불가기원설에서 불가의 3분법이 시조의 3장구성과 같이 3분된 점은 같으나, 그 구성내용에 있어서는 전혀 같지 않기 때문이다. 한시 번역설은 한시 절구의 형식이 짤막한 형태를 갖고 있음이 시조와 흡사하며 실제로 한시를 시조로 바꾸어 놓은 것이 상당수 있다는 데서 이를 입증하려 하나, 시조 종장의 초구에 대해 설명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시조의 시형에 있어서도 한시의 기 승 전 결에 적용시킬수 없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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