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고야와 벨라스께스 작품들...
- 최초 등록일
- 2003.06.23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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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벨라스케스는 스페인 바로크 시대 최고의 화가로써 유명한 사람입니다.. 그의 역동성이 감도는 las ninas는 최고의 작품으로 손꼽히고있습니다.. 고야는 벨라스케스의 뒤를 잇는 화가입니다..
남유럽 미술이나 스페인 미술.. 혹은 바로크 미술에대한 과제로 혹은 미술에 대한 과제로 적당합니다.. 내용충실~!!!
제 자료로 좋은 성과 얻으시길 바라면서, 좋은 평가 부탁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고야(Francisco Jose de Goya y Lucientes, 1746∼1828)
-벨라스께스(Diego Rodriguez Silva y Velazquez, 1599. 6. 6 ∼ 1660. 8. 6)
Ⅱ. 본론
-고야 작품들
ⅰ. La familia de Carlos Ⅳ (1800)
ⅱ. La Maja vestida(1797∼1798년 경) / La Maja desnuda (1798∼1805년 경)
-옷 입은 마야(La Maja Vestida, )
-옷을 벗은 마하 (La Maja desnuda)
ⅲ. Parcas (Pintura Negra, 운명, 1820∼1823년)
-벨라스께스 작품들
ⅰ. El triunfo de baco(1628∼1629)
ⅱ. Las meninas (1656년)
Ⅲ. 결론
-스페인에서 17세기를 대표하는 화가는 벨라스케스 이고, 18세기를 대표하는 화가는 고야임을 부인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Ⅳ. 참고자료
-참고문헌
-참고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 고야(Francisco Jose de Goya y Lucientes, 1746∼1828)
고야는 독창적이고 자유로운 예술관 뿐만 아니라 이를 뒷받침하는 뛰어난 기법으로 독자적인 예술세계를 이룩하였다. 악마적이라 할만큼 투철한 리얼리즘으로 세태를 풍자했으며, 만년에는 석판화도 시도하였다. 사회에 대한 냉소적 태도도 포함되어 있으며, 왕실과 귀족, 권력자들의 모습 이면에 드리워져 있는 권력에 대한 조소와 저항의식도 내포되어 있다. 반면 <전쟁의 재앙>은 전쟁이라는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보다 실제적인 체험을 바탕으로 전쟁의 잔학한 행위를 고발하고 있다. 이 연작은 잔혹함·공포감·비탄·살인이라는 전쟁의 요소들을 통하여 국가와 정치, 그리고 전쟁이라는 문제에 대한 고야의 개인적인 관점을 보여주었다.
- 벨라스께스(Diego Rodriguez Silva y Velazquez, 1599. 6. 6 ∼ 1660. 8. 6)
벨라스케스 에스파냐 태생의 화가이다. 세비야에서 태어났고, 처음에는 에레라에게 사사하고, 이 문화도시와 스승 파체고의 영향을 받았으며 뒤에 그의 사위가 되었다. 초기의 작풍은 당시의 에스파냐 화가들과 다름없이 카라바조의 영향을 받은 명암법으로 경건한 종교적 주제를 그렸으나 민중의 빈곤한 일상생활에도 관심이 많았다. 이듬해 펠리페 4세의 궁정화가가 되어, 나중에는 궁정의 요직까지 맡았다.
참고 자료
* Sister WENDY BECKETT The story of Painting
웬디 베켓 수녀의 명화이야기/곽동훈 옮김 디자인 하우스
* 유혹하는 모나리자-노성두의 미술 이야기/ 한길아트
* 그림으로 읽는 그림이야기/로버트 커밍 지음 박인용 옮김/디자인 하우스
* 명화 이야기 시리즈 고야/패트리샤 라이트/런던국립미술관 협찬 디자인 하우스
참고 인터넷 사이트
* yahoo 백과 사전 http://kr.encycl.yahoo.com/
* 한국 인터넷 미술 협회 http://www.5netart.com/
* naver 백과 사전 http://100.naver.com/search.naver?
* 여행 이야기 http://myhome.naver.com/badabam/
* 미술 사전 http://myhome.shinbiro.com/~jmjh/
* 세계의 명화 http://www.designshe.webplug.co.kr/
* 싸이버 미술관 http://myhome.netsgo.com/cwa98/muse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