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의 중심사상
- 최초 등록일
- 2014.07.15
- 최종 저작일
- 20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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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요가란?
II. 요가중심사상
1. 전변론
2. 인중유과론
3. 실재론적 인식론
4. 부정론 적 인식론
5. 신인양본 주의
III.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서양의 오랜 문화 속에서 인간이 갖고 있는 이상 세계를 실현하는 하나의 삶의 길이다. 마음의 동요를 멈추게 하고 심신을 통제, 의식, 잠재의식, 무의식, 마음의 모든 활동이며, 마음의 동요 인생의 모든 고난을 가져오는 것이며 정신적 깨달음이다. 인도를 대표하는 수행법이자 인도의 종교와 철학적 사유에 수많은 영감을 제공했던 학문이기도 하며 인도 문화의 산물이기도 하다.
<중 략>
인중유과론은 질료적 원인과 결과의 관계에 관한 이론이다. 모든 것은 원인이 있고 또 결과를 남긴다는 이론이다. 결과가 질료적 원인 속에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다면 어떠한 동인으로도 결과를 존재하도록 만들 수 없다는 것이다. 즉, 적절한 조건에 의해서 구체화된 것일 뿐이다. 질료적 원인과 그 결과 사이에는 필연적인 관계가 있고, 질료적 원인은 인과적으로 연관된 결과만을 산출할 뿐 원인과 아무런 관계가 없고 결과는 절대로 산출할 수 없으므로 결과는 원인이 존재하지 않는 것과 관계를 맺을 수 없다. 따라서 마음 작용이나 번뇌에도 원인이 있다. 모든 번뇌는 원인으로 저장되어 있다가 기회가 오면 결과로 나타난다. 원인과 결과는 이미 결합되어 있으며 시간적인 위상의 차별 때문에 여러 가지 현상으로 나타날 뿐이라는 것이다. 결과를 통해서 원인을 추론하는 방식으로 그 결과는 원인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지 전에 없었던 것이 새로 생겨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실제로 결과와 원인은 각기 동일한 실체의 구체적이거나 함축적인 상태라는 것이다.
<중 략>
절대적 신이 우주만물을 창조하고 지배하면서 인간구원의 힘을 행사하는 신본주의와 신자신도 자신이 만든 현상계의 법칙과 원리를 그대로 따른다는 것이다. 인본주의를 융합, 절충한 것으로 이슈바라 라고 하는 자기 내면의 자재신의 개념은 진아를 신격화하여 효과적 요가 수행을 견인하는 근원으로 본다. 신은 브라만을 뜻하고, 인은 아트만(진아)을 뜻하고 있다. 우주와 자연과 신과 전체 등이 가지고 있는 성질과 원리, 법칙과 질서 등이 자아 안에 들어 있다고 보는 것이다.
참고 자료
서행정, 『인도 사상의 사색』, 2010, 한국외국어대학교.
이태영, 『요가 철학』, 2003, 도서출판 여래.
정태혁, 『요가학개론』, 2006, 동문선.
S.C. Chatterjce·D.M Datta, 『학파로 보는 인도 사상』, 1999, 예문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