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시조묘제사에 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14.07.09
- 최종 저작일
- 20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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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라 시조묘제사~ 종묘제사까지의 전체적과정을 다룬글이며 에이플러스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머리말
1. 시조묘제사의 내용과 성격
2. 시조묘제사의 기능과 의미
3. 시조묘제사의 변화와 신궁 설치
4. 종묘제의 수용과 의미
맺음말
본문내용
한국의 고대사회에서 제사는 중요한 국가의 행사의 하나였다. 이에 한국 고대의 제천행사는 각 국가마다 기록으로 전해지는데, 부여의 영고, 고구려의 동맹, 예의 무천, 삼한의 계절제가 대표적이다. 제천행사는 국가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국가의 지배자에 의해 제천행사가 주관되었고, 제천행사를 어떻게 진행하는가에 따라 국가 구조의 형성의 과정 또한 추정해 볼 수 있다. 따라서 고대 사회를 진정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 고대국가의 사회의 모습이 응축되어 있는 제천행사에 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제천행사 중에서도 신라는 한국 고대의 다른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자료를 남기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후 한국인의 관념세계 형성과 그 역사 전개에서 모태가 되어 다른 제천행사에 비해 더 중요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신라시대에는 사회 전반적으로 국가나 왕실 차원에서, 지역이나 혈연적 공동체 단위에서, 불교나 도교 수용 이후에 나타난 제사들이 있었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공식화된 국가제사는 기록이 명확할 뿐만 아니라, 그에 의해 받쳐지는 관념은 국가의 지배층의 이데올로기로 탄생하는 경향이 강하지만, 다른 관점으로 보면 이러한 지배층이 정한 관념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모습이 나타날 수 없다는 보편성을 생각한다면 신라의 국가제사를 연구하는 것이 신라 사회와 사람들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채미하, 『신라 국가제사와 왕권』
나희라, 『신라의 국가제사』
최광식, 『고대한국의 국가와 제사』
한국 고전번역원, 『삼국사기 완역본』 권오영, 「한국 고대의 새 관념과 제의」
이명식, 「신라 중대왕권의 전제화과정」
채미하, 「신라의 시조묘제사」
채미하. 「신라의 신궁제사」
나희라, 「신라의 종묘제 수용과 그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