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차 예비보고서(Internal Memory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4.07.08
- 최종 저작일
-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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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Internal Memory의 이해
1 목적
2 내용
3 실습
Ⅱ 인터럽트(Interrupt)
1 목적
2 내용
3 실습
4 참고문헌
본문내용
ATMega128의 데이터 메모리 구조와 내부의 Internal Memory의 용도를 이해한다. 이것을 바탕으로 AVR Studio와의 연동 실습으로 더욱 심도 있게 이해한다.
2. 내 용
2.1 ATMega128 데이터 메모리 구조
2.1.1 내장 데이터 메모리 구조
ATmega128의 데이터 메모리는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내부 데이터 메모리로서의 SRAM, 외부확장 데이터 메모리, 그리고 내부 EEPROM이다. 이중에서 EEPROM은 별도의 레지스터를 통하여 특별한 방식으로 액세스하며, 나머지는 모두 64KB의 데이터 메모리 영역에 맵핑되어 있다. 즉, EEPROM을 제외한 모든 데이터메모리는 데이터 메모리 액세스용 어드레스 0x0000~0xFFFF 번지에 맵핑되어 있으며, 최하위 영역은 레지스터로 사용되고, 그 다음 영역이 내부 SRAM이며, 그 윗부분이 외부 데이터 메모리 영역이다.
<중 략>
모듈결선 방법
: MCU 모듈 포트 D의 PD0와 PD1을 Switch 모듈의 BT0 및 BT1에 연결한다. MCU 모듈 포트 G의 PG0~PG3은 Array FND 모듈의 C0~C3 포트에 연결한다. 포트 E의 PE0~PE7을 Array FND 모듈의 A~H까지 연결한다.
구동 프로그램 : 사전지식
① 인터럽트를 이용하여 스톱워치와 비슷한 기능을 하도록 만든 것이다.
② FND Array는 A~H까지의 각 7-Segment의 LED를 켜기 위한 신호를 사용한다.
▸ 위치선택 신호(C3~C0)
▸ 잔상 효과를 위해 약간의 시간지연이 필요
③ C3~C0는 MCU G포트의 PG3~PG0에 연결되어 있고, A~H 포트는 MCU E 포트의 PE7~PE0에 연결되어 있다.
④ 입출력 포트 D의 0번 비트는 Int0로써, 1번 비트는 Int1로 사용한다.
⑤ 스톱워치와 유사하게 기능을 하도록 만들어진 것으로 실제로 정확한 시간을 잴 수 있는 완전한 스톱워치가 아님
▸ 메인 함수의 While-Loop를 한바퀴 돌아온 시간을 10ms으로 간주
▸ 상대적인 시간
참고 자료
교제(HBE-MCU-Multi 로 배우는 마이크로컨트롤러 <AVR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