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 날개 작품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4.07.02
- 최종 저작일
- 2013.12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줄거리
2) 작품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른바 모더니즘을 표방하며 1930년대에 두드러지게 나타난 소설의 양식 중 하나는, 이전의 소설들의 방식과는 달리 한 사람 이상의 작중인물의 의식을 중심제재로 하는 소설로서 이를 흔히 ‘심리주의 소설’이라고 일컫는다. 심리주의 소설의 대표작가로는 이상을 들 수 있겠는데, 이상 소설들은 표현하고자 하는 의식의 심도나 다소간 방식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공통적으로 인간의 내면 의식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그것을 형상화해내려 노력하고 있다는 점에서 심리주의 소설이라는 공통 범주로 아우를 수 있다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필자는 그러한 연유로, 이상의 작품 ‘날개’를 읽어보고, ‘날개’에서 나타나는 작중인물의 관계와 산책자 혹은 여행자로서의 의식 변화에 초점을 맞춰 소설 속에 나타나는 ‘근대성’에 대한 고찰을 해나갈 생각이다.
Ⅱ. 본론
1) 줄거리
각자 다른 방을 쓰면서 아내와 함께 살고 있는 나는 매일 방에서만 빈둥거리며 살아간다. 가끔 아내가 없을 때는 아내의 방에 들어가 불장난을 하거나, 화장품 냄새를 맡기도 하며 논다. 그러나 아내의 방에 손님이 있으면 나는 그 방으로 들어갈 수 없다. 손님이 돌아가고 나면 아내는 내 방으로 들어와 은화를 놓고 간다. 그 돈을 가지고 나는 어느 날 밤에 아내가 외출한 틈을 타서 거리로 나온다. 그러나 돈을 쓸 줄 모르는 나는 그 돈을 가지고 돌아와 아내에게 준다. 그날 밤 아내는 처음으로 아내의 방에다 나를 재워 준다. 나는 매일 밤 외출을 나가고, 어느 날은 늦게까지 비를 맞고 돌아다니다 병이 나고 만다. 그 후로 한 달 가량 앓아누운 나는 아내가 준 아스피린이란 흰 알약을 매일 먹는다. 나는 계속 머리가 어지러웠고, 그 알약이 최면약 아달린이란 사실을 알고는 아내가 자신을 죽이려고 그런 것이 아닌가 의심하면서 집을 나간다.
참고 자료
김성수(1999), 이상 소설의 해석, 태학사
권영민(1998), 이상 문학 연구 60년, 문학사상사
신범순(2013), 이상 문학 연구, 지식과 교양
신범순(2006), 이상 문학 연구의 새로운 지평, 역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