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문학] 태서문예신보와 김억
- 최초 등록일
- 2003.06.19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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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국문과 학생이 한국현대문학사 시간에 발제해서
아주 좋은 점수를 받은 레포트 입니다~
많이 많이 사랑해주세요~^^
목차
I. 태서문예신보
II. 안서 김억
1. 안서의 생애
2. 선구자적 풍모
(1) 외국 문학의 번역
(2) 한국 전통적 율조를 근대시에 부활
(3) 선구자적 근대시인
3. 문학활동과 그 특징
(1) 번역시집 - 「오뇌의 무도」
(2) 창작시집 - 「해파리의 노래」
(3) 민요적 시
(4) 한시번역
III. 시사적 의의
본문내용
안서의 작품 〈봄날은 간다〉는 우선 위의 여러 가지 조건을 충분히 충족시키고 있다. 그것은 우선 이전의 시들이 교훈적이고 계몽적인 이었던데 비해서 현저히 개인 감정을 토로하고 있다. 즉 독자를 염두에 두지 않음으로써 시적으로 훨씬 자유로울 수가 있었다. 이점은 육당이나 춘원 등의 시가 독자를 항상 염두에 두고 무지하고 미개화한 독자들을 일깨우고자 하는 목적의식 하에서 쓰여졌던 것과는 거리가 먼 것이다. 즉 이 작품은 다른 어떤 목적도 개입되지 않고 자신의 감정에 충실했다는 데서 근대시의 첫 번째 조건을 충족시킨다.
둘째로 이 시는 개인의 감정에 맞는 운율을 취하고 있다. 이 말은 이전의 시들은 운율에서 자유롭지 못했다는 말이 된다. 실지로 최남선의 신체시 〈해에게서 소년에게〉도 음수율에서 완전히 자유로운 것이 아니며, 형태적으로도 각 연마다 동일한 형식을 취함으로써 운율에서 자유롭지 못한 단점을 내포하고 있었다. 그러나 안서의 〈봄은 간다〉는 외재율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은 즉 자신의 감정을 싣는데 충실했다는 말이 된다.
셋째는 이 시에 쓰인 시어가 이전의 시들 보다는 현저히 순화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것은 우선 한문 투의 시어가 하나도 등장하지 않는다는 점, 그 이전의 웅변조, 연설조의 억센 어구들이 모두 거세되어 있다는 점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 점은 이미 안서가 이 시를 쓰면서 시어에 대해 세심한 배려를 했다는 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조연현, 「한국현대문학사」성문각(1978)
김용직,정한모 공저,「한국현대시요람」박영사(1986)
서정주,「현대시인론」형설출판사(1982)
최원규,「韓國現代詩論攷」신원문화사(1993)
영남어문학회편,「한국 현대시문학의 이해와 감상」학문사(1993)
한국시문학회편, 「한국 현대시 작품 연구와 감상」, 학문사(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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