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로웬펠드 ,로웬펠트 미술교육 사상 간단하게 정리 , 미술교육, 창의성 미술교육
- 최초 등록일
- 2014.06.18
- 최종 저작일
- 2014.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1)사상적 배경
(1)프로이트를 중심으로 한 정신분석 이론과 게슈탈트 심리학 등의 심리학
(2)표현주의와 초현실주의
(3)빈 맹아학교에서 지도하면서 얻은 경험과 연구결과
(4)듀이, 킬패트릭 등의 진보주의 사상과 치첵의 자유롭고 낭만적인 자유표현운동
(5)제 1,2차 세계대전
2)미술교육사상
(1)어린이와 미술의 관계
(4) 시각형과 촉각형
본문내용
그는 창의성과 자아동일화 등을 매우 강조하였고, 자기 표현 등의 미술활동을 통해 모든 어린이에게 잠재 되어 있는 잠재력 계발을 중시했다.
프로이트는 미술에서의 자아표현을 내부 욕구표현의 일종으로 보았으며, 미술을 자아의 내부에 있는 것과의 동일화를 가능하게 하고 통합된 인격을 발달시키는 것으로 보았다. 로웬펠드는 어린이 누구에게나 창의성이 내재해 있고 반드시 발달단계를 하나하나 거쳐서 다음 단계로 나아가며, 어린이의 창의성과 지각의 발달을 방해하는 요인을 강조하는 등 심리학 연구에서 밝혀진 것들을 미술에 적용하였다.
<중 략>
로웬펠드가 어린이를 바라보는 관점은 진보주의와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발달을 중시하고 어린이의 자발적인 표현과 자연스러운 성장을 강조한다. 모든 어린이는 내부에 잠재해 있는 창의적인 발달능력을 소유하고 있으며 교육은 그런 능력을 계발시켜야 한다고 믿었다. 어린이의 발달은 전체적인 것으로 보고 그 전체적인 구조 안에 지적 발달, 정서적 발달. 신체적 발달. 지각적 발달. 사회적 발달 미적 발달. 창의적 발달 등이 유기적 관계를 맺으며 이루어진다는 것이다.그래서 어린이의 작품은 그 시기의 전체적인 인성을 반영한다.로웬펠드는 어린이의 창의적이고 정신적인 성장에 가장 큰 관심을 가졌고 이런 성장을 달성하는 매개체로 미술을 바라보았다.그의 주요관심은 어린이의 적절한 발달에 있었으며, 지각하고 생각하는 창의적인 어린이로 발달시키는 수단으로 미술을 보았던 것이다.
<중 략>
입체)
-찰흙은 어린이들이 대상을 입체적으로 표현하는데 가장 적합한 매체
-형태 덧붙이거나 제거하면서 계속적 변화과정을 통해 대상의 전체와 부분의 위치 안과밖 등의 공간이해
-분석적 방버: 전체 덩어리를 먼저 만들고 세부적으로 표현해 들어가는 것으로, 초등학교 고학년 (11~13, 의사실기_부터 나타나기 시작해서 중학생(14~16세 결정기)부터는 독립적으로 쓰이거나 종합적 방법과 혼용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