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다 내러티브 (사사기 10장 6절 - 12장 7절) - 이스라엘 죄 고백과 하나님의 비통, 길르앗 장로들과 입다의 대화, 입다와 암몬왕의 논쟁, 입다의 서원과 비극
- 최초 등록일
- 2014.06.17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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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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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스라엘 죄 고백과 하나님의 비통(10:6-16)
2. 길르앗 장로들과 입다의 대화(10:17-11:11)
3. 입다와 암몬왕의 논쟁(11:12-28)
4. 입다의 서원과 비극(11:29-40)
5. 입다와 에브라임의 전쟁 : 동족 상잔의 비극(12:1-7)
Ⅲ. 결론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스라엘 자손들이 부르짖을 때마다 여호와는 그들에게 사사를 보내셔서, 그들을 구원하셨다. 이 순환 형식은 사사기 안에서 반복적으로 계속 나타났다. 이 형식은 이스라엘의 배교 행위, 이방 민족에게 복종함, 여호와에게 부르짖음, 사사를 통해서 구원해 주심이라는 네 가지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목전에서 악을 행했다’, ‘여호와는 주변에 있던 이방 민족이 이스라엘을 정복하고 그들을 압제하는 것을 허락하셨다’, ‘그러자 이스라엘 자손은 여호와에게 자신들을 도와 달라고 부르짖었다’, ‘그때마다 여호와는 사사를 보내셔서, 그들을 괴로움과 압박에서 구해 주셨다’라는 표현으로, 배교행위 - 이방민족에게 복종함 - 여호와에게 부르짖음 - 여호와의 구원의 순환형식이 되풀이 되고 있다.
이 순환 형식은 사사기의 개요에 해당되는 2장을 비롯하여, 사사기의 열 두명의 사사 중에 상대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여섯 사사인 웃니엘, 에훗, 드보라, 기드온, 입다, 삼손에게서 동일하게 나타난다.
그 중 입다의 경우는 10:6에서 배교행위가, 10:7-9에서 이방민족에게 복종하는 내용이, 11:1-33에서 부르짖음과 구원에 대한 내용을 기록하고 있다.
Ⅱ. 본론
1. 이스라엘 죄 고백과 하나님의 비통(10:6-16) 입다의 이야기는 이스라엘 백성의 우상숭배와 대적들의 압제에 대한 묘사를 확대하는 것으로 시작한다(10:6-9). 이스라엘 백성이 도움을 호소할 때, 여호와는 다시 이스라엘 백성들을 꾸짖으신다. 여호와께서 이번에는 무심하게 ‘내가 다시는 너희를 구원치 아니하리라’고 말씀하신다
참고 자료
트렌트 버틀러, WBC8「사사기」, 솔로몬 2011.
강규성, 「사사기․룻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아카데미,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