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르베와 마네, 그리고 드가
- 최초 등록일
- 2014.06.15
- 최종 저작일
- 20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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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쿠르베와 마네, 그리고 드가
2. 마네와 드가(인상주의의 등장 배경에 관하여)
본문내용
프랑스 회화사에서 쿠르베와 마네, 그리고 드가는 빼놓을 수 없는 화가들이다. 이는 내가 듣는 프랑스 예술과 사회라는 과목에서 처음으로 접했던 3명의 화가이기도 하다. 나는 이 세명에 관해 조사를 하려 할 때 내가 궁금한 것이 무엇인가 생각해보았다. 결국 나는, 이들 세 명이 당시 그림을 그리려 할 때 무슨 생각과 마음가짐으로 그림을 그리게 되었는지, 그리고 이들이 시초가 된 사실주의와 인상주의는 어떠한 문화적 영향을 받아 시작되었는지에 대해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쿠르베라는 화가와 사실주의라는 기조는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입술과 혀같은 존재이다. 쿠르베가 당시의 아카데미즘 화풍에 반항하여, 돌 깨는 작업이나, 목욕하는 여인 등 지극히 현실적인 그림을 사생하였으며, 특히 유명한 오르낭의 매장(1850)과 같은 작품으로 사실주의를 주장하였다.
<중 략>
모두 19세기 유럽의 자유로운 분위기와 실증주의, 과학 등의 발달로 인해 생겨난 사람들의 인식 변화에서 비롯된 부분이 많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사항으로 인상주의와 사실주의의 차이점을 잠시 살펴보자면, 사실주의는 말 그대로 우리 주변의 사물들을 정밀한 묘사를 통해 그냥 있는 그대로 표현하려 한 움직임이라면, 인상주의는 빛의 색을 바탕으로 한 인상주의 전 과거의 정형화된 것을 무시하는 색채, 색조, 질감등을 추구하는 것이다. 그리고 빛에 따라 색채,색조등이 바뀌는 것에 대한 풍경을 주로 그렸다. 인상주의와 사실주의는 눈에 보이고자 한 것을 그렸다는 것은 공통점이지만, 인상주의는 빛에 중점을 두어 형태나 표현기법을 무시하고 빛의 색을 표현하고자 하여 주관적이며 사실주의는 보이는 그대로를 그리고자 하여 작품이 조금 객관적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