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 문학] 가사 문학
- 최초 등록일
- 2003.06.15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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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시대 가사문학에 관한 종합적인 고찰을 한 보고서입니다. 가사 문학에 관련하여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가사의 정의
2. 가사 향유의 범위
3. 가사의 발생과 그 발달
1) 가사양식은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가?
2) 가사 문학의 효시
3) 가사의 변모양상과 문화론적 시각
4. 가사문학의 사적개관-사대부 작품중심
5. 여류가사(내방가사)
본문내용
가사문학에 대하여
옛 사람들이 부르던 노래는 어떤 것이었을까를 생각할 때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밭에서 기음 맬 때나 우물가에서 물을 길을 때에 흥얼거리는 아녀자들의 목소리이다. 또는 산에서 나무할 때나 강에서 고기 잡을 때에 숨으로내뱉는 타령들이다. 여기에는 무슨법식이 있어서 그를 준수해야 하는 까다로움에 성가실 필요가 없다. 언제부터 누가 부르기 시작 했는지도 모르는 가락에 따서 나오는지도 모르게 속에서 우러나오는 것이 이 소리들 이다. 이 무명의 가락은 천진하고 자연스럽다. 윤덕진,『가사읽기』,(태학사,1995).
1.가사의 정의
가사는 한자로 「가사」또는 「가사」로 표기하고 있다. 김규태, 『한국시가연구』, 고려원, 1986, p.425
《악장가사》에 수록된 「가사」의 내용을 보면 한시락장등 우리 가요도 있어 오늘날의 가사장르가 아닌 시가들인데, 이로 미루어 보아 「가사」는 당초 문학적인 용어로서보다는 음악적인 용어로서 사용된 듯 하며 가사가운데서도 장가에 속하는 「가사」를 한자로는 「가사」로 써서 음악적 용어인 「가사」와의 혼동을 피하려 한다고 하였다.
「가사」는 음악적 냄새가 짙고 「가사」는 사설적인 노래라는 뜻이 깃들어 있다.
가사는 15세기 중엽에 발생하여 근 5백년 동안 발전하여온 대표적인 민족시가 형태의 하나이다. 현종호, 『해외 우리 어문학연구 가사집』, 1996, pp.1~5 참고
가사가 나오기 이전에도 국어시가 형태인 민요, 향가, 고려가요, 시조 등이 있었으며 그것들은 한자로 번역 전달되기도 하고 이두문자로 기록 전달되기도 하였으며 구전되어 오다가 훈민정음이 창제된 이후에 우리 글로 기록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가사는 1444년에 훈민정음이 나온 이후 처음부터 국문을 자기의 표현 수단으로 하여 창작되었다.
이조 봉건사회에서 국문 시가로 발전한 대표적인 형태는 민요, 시조, 가사 세 가지가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